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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전철에 차장이 꼭 필요한 까닭
장애인이라고요? 그래도 차비는 내셔야지요…
 
신경호(동화작가)

■ 일본 지하철은 무료가 아니다

우리는 미국이나 일본 등 소위 선진국이라하면 우리와는 무언가 특별하고 대단하다는 인식을 하곤 한다. 나 역시 그런 생각을 했다.

히 중도에 실명을 하게 되면서 사회복지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선진국의 복지 제도를 부러워만 했다.

그런데 내가 실제로 일본에 살게 되면서 느낀 것은 그리 대단한 것도 아니라는 사실이다. 다만 조금 우리와 다르다면 앞선 기사에서 말한 것처럼 ‘세심함‘이 우리 보다 낫다거나 ‘장애인이 느끼는 필요를 실제적으로 복지 정책에 반영한다고 할까?

나 같은 시각장애인은 지하철이나 전철을 주로 이용한다. 버스보다 편리하기 때문이다.(일본의 경우는 버스가 더욱 편하다.) 지하철이나 전철은 역까지 가는 길만 알고 있으면 시각장애가 있더라도 혼자서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일본 도쿄 시내에는 그야말로 지하철과 전철(이하  ‘전철’로만 표기)이 거미줄처럼 깔려 있다. 대략잡아도 30 개 노선 이상이 도쿄를 달리고 있다.

 
▲도쿄 지하철 노선도     ©jpnews

그런데 처음 일본서 전철을 타면서 놀랐다. 한국의 경우 장애인에게 지하철은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당연히(?) 일본 전철도 무료인줄 알았다.

그런데 무료가 아니다. 아니

“이럴수가? 선진국이라는 일본의 장애인에 대한 복지가 이정도밖에 안되나?”

하고 놀랐다.

한국은 장애인 본인 뿐만 아니라 1-3급의 중증 장애인에게는 동반인도 무료였기 때문에 더욱 그랬는지 모른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일본의 경우 장애인과 동반하는 사람은 무료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동반인과 동승하는 경우에는 두 사람 모두 반액표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동반인의 요금은 무료라는 효과가 있다.

(도쿄의 경우  전철은 크게 우리나라의 철도공사에  해당하는 ‘jr’과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사철’ 그리고 지하철인 ‘도쿄매트로’와 도쿄도가 직영하는 ‘도영선’이 있다. 이 중 도영선만이 장애인에게 전액 무료이며 나머지 3 종류는 기사의 내용과 같은 운임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 제도가 어떤 이유로 도입되었는지 몰라도 내 나름대로 “혼자 이동할 수 있는 장애인에게는 차비를 모두 받고 이동이 불편하여 동반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동반인의 요금은 받지 않는다”라고 생각하고 있다.

사실 한국의 지하철의 경우 요금만 공짜로 해주면서 시간 날때마다 “무임 승차 때문에 지하철 공사의 운영이 적자다.” 운운할때마다 괜시리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나로서는 이렇게 차비 내고 타는 것이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

문제는 운임의 유무가 아니라 지하철을 이용할때의 편리성과 안전성에 있다고 본다. 도쿄의 전철의 경우 서울의 지하철과 비교하여 결코 시설이 낫다거나 편리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아니 어쩌면 오히려 낙후되고 노후한 역사는 서울의 지하철보다 매우 불편해 보이기도 한다. 
 

▲ 도쿄 지하철 '도자이선(東西線)'     ©jpnews

러나 왠지 나는 서울에서의 지하철을 탈 때보다 도쿄에서 탈때가 마음 편하고 안전하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 그 이유가 무엇때문인지는 처음에는 몰랐으나 이제 3 년차 도쿄 생활을 해보니 조금씩 알 것같다. 

■ 언제나 가까이 있는 역무원

도쿄 전철은 거의 모든 역에서 표를 살 때 자동판매기를 이용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동판매기와 창구에서 표를 구입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으나 도쿄는 특별히 정산등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동판매기를 이용해 표를 구입해야 한다.

그런데 이 자동판매기의 경우 시각장애인도 이용 가능하도록 음성 안내가 나온다. 시각장애가 없는 사람들은 터치패드를 이용하여 표를 끊고 나 같은 시각장애인은 음성안내를 받아 버튼으로 표를 구입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없다.

▲ 지하철  자동매표기   ©jpnews

 
▲ 점자로 금액을 알고 지하철 표를 산다    ©jpnews

다만 이용객이 별로 없는 역의 경우 청소를 별로 안해 버튼에 먼지가 잔뜩 쌓여 있을 경우가 있기는 하다. 또 이 자동판매기는 대부분의 역의 경우 개찰구 바로 앞에 설치되어 있어 찾기가 매우 쉽다. 개찰구의 경우 표를 집어 넣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시각장애인도 찾기가 쉽기 때문이다.

또 반드시 개찰구의 끝에는 정산소가 있고 그 정산소 안에 역무원이 있어 무엇인가 도움을 요청할 경우 역무원 찾기도 쉽다.




▲  지하철 정산기     ©jpnews
▲ 지하철  정산기 옆 정산소   ©jpnews

그러나 이런 것들이 모두 장애인을 위한 시설이 아니고 전철의 효과적인 경영을 위한 것임을 쉽게 짐작 할 수 있다.

서울의 경우 개찰구와 매표 창구가 가깝게 붙어 있는 역보다 찾기 힘들 정도로 떨어져있는 역이 많다. 또 역무원에게 도움을 받기 위해서 역무원 찾기가 매우 힘들다. 최근에는 장애인용 무임 승차권을 자동판매기에서 발급받아야 하는데 이 자동판매기가 터치 스크린으로 되어 있어 시각장애인은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다른 시각장애인에게 들은 바 있다.

나는 익숙해진 역은 혼자서 표를 끊고 전철을 타지만 처음 가는 초행길은 역무원의 도움을 받는 편이다. 그럴 경우 표를 끊고 개찰구를 들어가기전 역무원에게 부탁을 한다. 그러면 역무원은 안내인을 호출하고 안내 역무원의 도움을 받아 전차에 탄다. 안내 역무원은 내가 내릴 역에 미리 연락을 해두고 내가 내릴 역에서 도착지 역무원이 나를 기다린다.

▲ 지하철  역무원, 대체적으로 친절하다   ©jpnews

■ 전철 차장이 중요한 이유

또 혼자서 전차를 탈 경우에도 왠지 모르게 안전하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  

예를 들면 문이 닫히다가도 내가 문에 다가서면 누군가 보고 있는 듯이 문이 열리는 경우가 매우 많고 또 역사에서 헤매고 있을 때면 누가 보고 있었다는 듯이 역무원이 나타나곤 했다. 처음에는 그런 사실이 조금 이상했었다.

그런데 그런 사실이 조금도 이상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쿄 전철에는 맨 앞칸에 기관사가 있고 맨 뒤칸에는 차장이 탑승한다. 이 차장의 존재가 전철의 안전성을 매우 높이는 것임을 알았다. 언젠가 한국의 지하철공사 노동조합이 승객의 안전을 위해 차장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편 적이 있었다. 
 

▲ 지하철 차장, 화면을 보면서 사람들 안전여부를 확인한다    ©jpnews

그 주장이 실제로 필요한 주장임을 도쿄에서 경험한 것이다. 이 차장은 전차가 역에 서면 밖으로 나와 승객의 탑승을 체크한다. 모든 승객이 타고 안전을 확보한 뒤 출발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차장의 존재 때문에 나 같은 시각장애인도 비교적 안전하게 지하철을 탈 수 있는 것임을 알았다.

▲ 마지막 확인을 하는 지하철  차장,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jpnews

서울의 경우에는 지하철이 역에 정차하기 바쁘게 “열차가 출발하오니 아직 승차하지 못한 승객께서는 다음 열차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방송이 나오곤 한다. 이렇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이 급해지고 허둥대게 마련이다. 이런 가운데 안전 사고도 높아진다. 승객에게 결코 조급증을 갖지 않도록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또 도쿄 전철의 경우 출퇴근 시간등의 러시아워 시간이면 거의 모든 직원들이 승강장에 배치되다 시피 한다. 승강장이 혼잡 할 때 안전 사고를 방지하려는 일환일 것이다.

그러나 승강장의 직원은 러시아워 뿐만이 아니다. 낮시간 같이 비교적 한가한 시간에도 한 두명의 역무원은 승강장에 있는 경우가 많다. 나는 이들 역무원들에게 길을 묻기도 안내를 받기도 한다. 물론 서울의 지하철이 이런 도쿄의 경우를 모두 따라 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 지하철     ©jpnews

그렇게 하고 싶어도 구조조정이다 뭐다 해서 실제 인원이 없다는 사실도 잘 안다. 문제는 경비 몇 푼 줄이는게 아니고 실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 같은 시각장애인이 편리하게 탈 수 있으면 모든 사람이 이용하기 편리한 지하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매우 세심한 안내도 있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역의 자동발매기 옆에는 운임등을 표시한 점자판이 설치되어 있다던가 전철 출입문에 문의 번호를 점자로 표시한것등이다. 실제 이런 출입문의 점자 표시는 매우 편리하다. 
 

▲ 전철 점자 요금표    ©jpnews

서울의 지하철의 승강장 바닥에 차량과 출입문 표시와 같은 것이다. 이 표시가 설치 되기 전과 설치 후에 얼마나 편리해졌는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 것이다.

특히 시각장애인의 경우 자기가 탄 출입문이 몇번 인가를 알고 모르고에 따라서 열차에서 하차 후 자기 위치를 확인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전철 1호차, 1번 도어를 알리는 점자가 출입문에 붙어있다     ©jpnews

서울의 지하철의 경우 도쿄와 비교해 결코 시설에서 뒤쳐지지 않는다.

최근에는 일본에도 별로 설치되지 않은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는 역도 눈에 띄게 늘어 났다. 그러나 아직 나는 서울 보다는 도쿄에서 전철타기가 편하다. 시설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역시 사람의 손길과 관심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하는 대목이다.


■ 그 외 지하철 이모저모


▲ 지하철  차장실   ©jpnews

▲ 확인중인 차장   ©jpnews

▲ 오케이, 출발     ©jpnews

▲ 지하철 개찰구에는 역무원이 있어 정산 및 길을 물어볼 수도 있다.    ©jpnews

▲ 도쿄 지하철은 몇개선을 제외하고 대부분 스크린도어가 없다     ©jp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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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에게 필요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입력: 2009/07/22 [01:27]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좋은글 넘 좋네요 살모사 09/07/22 [10:51]
진짜 경험자가 아니면 알 수 없는 소소한 일들이 신경호님의 글에 잘 나와 있네요. 일본에 오래 살았으면서도 의식하지 못했던 일,특히 일본전철에 차장이 있다는 것은 으례 당연한 줄만 알았지 이토록 안전운행에 중요한 존재인지 몰랐습니다. 한국도 이같은 일본시스템을 배웠음 좋겠네요. 유익하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수정 삭제
6년 살면서 알게된점... 역시! 09/07/22 [11:33]
일본은 비인간적이고, 특히나 동경은 차갑다! 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한국보다 일본이 더 인간적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사회적으로 평균적으로 인간적" 입니다. 길잃은사람을 도아주고, 싸움을 말리고, 도둑을 잡아주고, 치한으로부터 지켜주고 하는 "인간적"인것은 한국이 우월합니다. 하지만, "기계보다 사람", "무엇보다 사람중시", "인간적인 도움"은 일본이 훨씬 우얼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일본이 한국보다 "여유"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가, 일본에서 사는 한국사람들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아쉽지만, 배워야 하는 점있것 같습니다. 수정 삭제
그리고... 역시! 09/07/22 [11:38]
일본의 가장큰 특징은 "인력"이 가장 우대받는 사회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일본 식당 르바이트생의 시급은 "850엔~1200엔" 입니다. 하지만 한국은 "기계화", "편리", "자동", "무인" 을 너무 좋아합니다. 그리고 인력이 가장 싸고, 기술력만이 우대를 받습니다.

이것은 결국, 학력중심을 가져다오고, 결국 일부 지식층만이 여유로운삶을 살고, 나머지 평균 인력들은 평범한 삶을 살게 됩니다. 고쳐져야 합니다. 일에 귀천없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말은 그져 "옛말" 이 되어있습니다. 어서 이 말을 다시금 되찾아야 합니다.

물론 이런 사회이기 때문에, 특유의 "후리타"나 "니트" 가 발생하지만, 그것은 한국민 특성상 잘 고쳐질수 있는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정 삭제
그러면... 역시! 09/07/22 [11:40]
그렇다면, 물가가 올라가지 않겠느냐? 라는 말씀을 하시겠지만.
물가는 올라가야 합니다. 다만, 평균 임금의 증가와 함께 올라야 합니다.
고등학교 사회시간에 배웠듯이, 우리는 소비자이면서도 공급자 입니다.
남의 인력과 기술을 비싸게 사주고, 자신의 인력과 기술을 비싼값에 평가 받는것이, 싸게 사고-자신의 인력을 싸게 값받는것보다 훨씬 타당하고 생산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정 삭제
역시!님 생각에 동의하지만.. 다른생각 09/07/22 [17:25]
기술력이 우대받는다는 생각은 동의할 수가 없네요.
한국에서 우대받는 것은 돈입니다. 각종 공공시설에 기술력이 집약된 무인기기들을 열심히 설치하는 것은 자기 회사의 직원을 같이 발전해야할 구성원으로 바라보지 않고 비용으로 바라보는 편협한 시각 때문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기술인력들도 다른 많은 직종들처럼 천대습니다. 이공계열 직장인들에게 자식도 이공계열 보내겠냐고 물어보시면 백이면 백 모두 고개를 가로저을 겁니다. 수정 삭제
일본 최고~~~~ 일본사랑 09/07/22 [18:41]
작년 일본가보니 일본 역무원은 정말 친절하고 전철은 정말 시원하고 깨끗하고 지하철 시스템도 잘되어있는거 같더군.그리고 한국처럼 큰소리로 지하철에서 전화걸고 받는사람들도 없었다.그리고 무엇보다도 ,,,,,,,,한국처럼 지하철문열리자마자 앉을려고 튀어들어가는 사람들이 없었다는 점 !!
역시 일본 참 살기좋은나라였다.반면 한국오니까 철로에다가 침뱉는 사람들,,,문열리자마자 사람들 뿌리치고 들어가는 꼽쓸머리 할망구들 .정말 짜증나 수정 삭제
차장 원맨운전 09/07/22 [19:04]
동경에도 차장이 꼭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맨운전이라고 이런 경우는 대부분 역에 스크린 도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문이 닫히기 전에 닫힌다는 소리가 난 후 스크린 도어가 닫히죠. 동경에 오래 살진 않아서 모든 전철이나 지하철을 이용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전철 혹은 지하철에 차장이 있다는 정보는 조금 잘못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일본에도 탄 사람이 내리기 전에 타는 사람 있습니다. 처음에는 일본도 그러는 구나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사람 사는 곳인데 이런 사람 저런 사람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사람들이 옆에 사람이 앉는 걸 싫어하는 지 확실히 모르겠지만, 예를 들어 7명이 앉을 수 있는 자리에 넉넉히 6명이 앉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차장이 더 앉을 수 있게 붙어 앉으라는 방송을 하기도 하지요. 느낌은 주관적인 것이기에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긴 하지만 1년 조금 안되게 살아본 결과 일본이 좋은 점도 많지만 그 이면에 있는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정 삭제
찬양하기 바쁜사람만 보면 역겨워.. 후우 09/07/22 [21:08]
출퇴근길에 조낸 밀어대며 악착같이 타는 모습에서 여유는 커녕 이 사람들이 이런 알게모르게 쌓인 스트레스가 쌓여서 맨날 선로에 뛰어드는구나.. 싶은때가 한 두 번이 아니거든여? 그렇게 살기 좋다고 찬양하는 일본에서 왜 선로에 뛰어드는 사람이 그리 많을까요?

안보이신다고 맹목적으로 일본 찬양하는것도 거슬리지만 다른분들도 한국에서 지하철 노조분들이 파업했을때 시민발을 볼모로 밥그릇 투쟁한다고 욕하신분들 여기 꽤 있을텐데 그 이후에 감축되고 해서 지하철 역사가 썰렁해졌져.. 그 분들이 소변 어떻게 보나 얘기는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자기 눈 안보인다고 자기 입장에서만 글쓰신건 이해하겠는데 한국 지하철 운전하시는 분이 토로하는 글이라도 보면 얼마나 편협된 시각이었는지 느끼실걸요? 그리고 한국에도 일단 안전을 위해라는 명분으로 공익근무요원이 배치되어있어요.

이 공익근무요원의 임금, 한국의 지하철 요금등을 고려해서 서비스의 질을 생각하셔야죠. 자본주의 사회에서..

반년정도만 살아봐도 사람 사는곳이 거기서 거기구나 싶은데, 몇 년 살면 이렇게 일본예찬론을 펴게 되는지 모르겠네요. 수정 삭제
이글이 일본 예찬론인가? 응? 09/08/04 [00:58]
우리나라도 무인, 기계화, 자동화를 강조하지 말고,
일본처럼 역사에 직원을 많이 두어 안전을 더 생각하라는 글로 보이는데,
이 글이 일본예찬론? ? ? 수정 삭제
일본 예찬론은 아닌것 같은데 ^^ 꽝희 09/09/20 [16:07]
저는 도쿄에서 2년 3개월, 나가사키에서 3개월 살아봤는데요. 그냥 제 감상을 말하자면, 일본에서 지하철이나 전철타면서 안좋았던 기억은 딱 한가지 엉덩이 만짐 당한거ㅠ..그 외에는 항상 쾌적하게, 기분좋게 타고 다녔던거 같구요..거의 매일 평균 2시간 내외로 타고 댕겼죠..그런데, 한국에서는 매일 매일은 아니지만, 아침엔 너무 힘들어요. 아주 지옥철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밀치고 이런 사람들 때문에ㅠ..그거까진 좋은데 사과안해서 기분도 나빠지죠. 제가 특히나 1호선 타는데, 이쪽라인 좀 유명하잖아요. 그리고, 항상 먼가 알수 없는 냄새..멀까요? 심지어 지난 겨울엔 어떤 미친x한테서 눈깔을 빼버린다는 폭언도 들었다죠? 저 진짜 그냥 그 놈 옆에 서있었는데, 내릴때 저 밀치면서 완젼 똘아이ㅠ..그래서 지하철 타면 이상한 사람 만날까봐 좀 무섭죠. 특히나 1호선이어서 더 심한것 같구요. 다른 라인은 안 그럴수도 있지만. 지금 제 기준에선 버스보다 지하철 타기 조금 힘들다는거. 일본에서 전철 이용하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건, 아무래도 휠체어 고객을 위한 서비스 였어요. 휠체어를 타고 전철을 탈때도 역무원이 전차와 홈 사이에 연결판을 대고, 안전하게 탈 수 있게 해주고, 내릴때도 내리는 역의 역무원이 제 시간에 딱 기다리고 있다가, 다시 똑같이 안전하게 내릴수 있게 해주는거. 어떤 시스템일까, 조금 궁금하기도 했지만, 처음 보는거라서 조금 감동했다죠. 그리고, 제가 타는 역이 나카노역 츄오센이었는데요..항상 아침에 타는 휠체어 탄 젊은 청년이 있었어요. 그런데, 그 시간도 약간 러시아워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여유있게 한손에는 책을 들고 읽고 있는 모습이 참 여유로와 보여서 좋았어요. 우리나라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아직은 부족한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정은 많은데, 배려가 부족하죠. 일본인들은 개인주의 라고는 하지만, 조용함 속에 티내지 않게 남을 배려하는 마음은 있죠. 예찬이라고 까지하기는 그렇지만, 모두가 기분좋아지게 하는 거라면 본래의 자신을 지키는 선에서, 변화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수정 삭제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무식함 ㄷㄷㄷ 09/09/23 [20:29]
그렇게 일본이 존경스러우면 일본 가서 사세요. 수정 삭제
지하철 공기질 개고기 09/09/27 [20:20]
일본 어디에도 그렇지만 지하철역 공기질은 우리나라 지하철보다 좋은거 같네요. 요즘 서울메트로는 환기시설도 새로 개보수공사하고 스크린도어도 설치하고 여러노력을 하고 있는데, 일본은 어찌 그렇게 깨끗하게 유지하고 있는지^^ 수정 삭제
꽝희님 말투가 좀... 지나가다 10/04/11 [04:55]
"...다죠"같은 말은 좀 이상하지 않나요? 자기 의견을 말하면서 남에게 들은 것처럼 표현하다니요. 한국말을 이상하게 변형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수정 삭제
ㄷㄷㄷ ㄷㄷㄷ 12/09/25 [21:22]
ㄷㄷㄷ 같은놈이 있어서 나라가 발전이 안되는거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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