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일본6대일간지 ㅣ 정치 ㅣ 경제 ㅣ 사회 ㅣ 문화 ㅣ 연예 ㅣ 그라비아 ㅣ 스포츠 ㅣ 역사 ㅣ 인물 ㅣ 국제 ㅣ 뉴스포토 ㅣ 뉴스포토2 ㅣ 동영상 ㅣ 동영상2 ㅣ 독자 게시판
섹션이미지
일본6대일간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연예
그라비아
스포츠
역사
인물
국제
뉴스포토
뉴스포토2
동영상
동영상2
독자 게시판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 안내
사업제휴 안내
소액투자
기사제보
HOME > 뉴스 > 문화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일본, 더 이상 새롭지 않다!
10년간 일본 여행후 느낀 것, 갈라파고스가 심각한 일본
 
김봉석 (문화 평론가)

얼마 전 뉴스를 보다 보니, 일본의 백화점 업계를 비롯한 기업들에서 한국의 인재를 스카웃하려고 노력한다는 기사가 있었다. 시부야 한복판에 있는 세이부 백화점까지 문을 닫는 등 일본의 백화점 업계가 부진에 빠지면서, 여전히 성장 일로인 한국의 백화점 영업 전략을 배워야 한다는 생각에서란다.

<동양경제> 같은 일본의 경제전문지에서는 한국의 저력이 무엇인지를 커버스토리로 다루기도 한다. 핸드폰이나 평면 tv 등 삼성과 lg에서 만드는 전자제품도 이제는 일제의 명성을 능가한다. 전체적인 경제 규모나 첨단 분야 등에서는 아직 미진하지만, 과거와는 다르게 일본과 한국의 경제적 격차가 급속하게 좁혀지는 기분이 든다.

▲ 소녀시대     ©jpnews

 

문화 역시 그렇다. 최근 카라와 소녀시대가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주로 40, 50대 여성에서 시작했던 한류가 점차 폭을 넓혀가면서 자리를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동방신기, 소녀시대 등은 단지 예쁘다, 귀엽다, 를 넘어서 멋지다, 따라 하고 싶다 등 동경과 선망의 대상으로까지 여겨지고 있다.

지금의 한류는 단지 일본문화와 다른 무엇, 특색 있는 무엇만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렇듯 문화적인 면에서도 한국의 성장은 눈부시다. 그리고 동시에 눈여겨볼 점은 일본의 정체 혹은 후퇴다.

10년 이상을, 1년에 한 두 번 이상은 일본에 갔다. 이유는 간단했다. 일본에 가면 뭔가 새로운 것이 있었다. 서점에 가면 사고 싶은 책, 새로운 자료가 그득했다. 20세기에는 더더욱 그랬다. 국내에서는 볼 수 없는 영화, 구할 수 없는 음반 등을 찾아 간다와 신주쿠 등을 헤맸다. 인터넷을 통해서 해외에서 직접 dvd와 cd를 구할 수 있게 된 후에도, 새로운 트렌드를 감지하고 자료를 구하기 위해서 일본에 가는 일은 꼭 필요했다.

그런데 조금 시들해진다 싶더니만, 올해는 확연히 달랐다. 서점에 가서 책을 보면서도, 뭔가 미진했다. '인비테이션' '스튜디오 보이스' 등 즐겨 보던 잡지들은 폐간됐고, 새로운 잡지들은 보이지 않았다. 이탈리아 호러나 카타스트로피 등 특정 분야나 주제를 치밀하고 파고드는 책들은 여전히 있었지만, 보는 순간 새로운 무엇은 그다지 없었다.

예전에는 일본에 다녀오면, 새로 구한 자료들을 보느라 정신이 없었는데 이젠 그런 즐거움도 줄었다.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한국은 일본 이상으로 정보들에 민감해지고 활발하게 새로운 것들을 섭취하게 되었다. 새로운 트렌드라면, 한국도 크게 뒤처지지는 않는다.

이번 일본에 가서 분명하게 느낀 점이라면, 일본 사회가 정체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여전히 시스템은 살아 있고, 세세한 분야를 파고드는 실력은 뛰어나지만 새로운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흐름이 둔화되었다는 것.

 

▲ 시부야     ©이승열/jpnews

 

시부야의 북오프에서 2007년에 나온 <브루터스>를 한 권 샀다. 'cool japan'이라고 세계에서 일본 문화가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고, 퍼지고 있는가를 특집으로 다룬 호였다. <매트릭스> <킬 빌> 등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 대중문화에 영향을 받은 작품들이 할리우드에서 만들어지고 파리에서 성황리에 일본 문화박람회가 매년 열리는 등 21세기 들어 한참 일본문화가 각광받을 때였다. <브루터스>에서는 그런 상황을 꼼꼼하게 보여주었다.

그런데 <브루터스>에서, 앞으로 이런 일본문화의 상품이나 아티스트가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측한 부분은, 거의 다 틀렸다. 한마디로 이후 일본문화는 점점 우물안 개구리가 되어갔다고도 할 수 있다.

it와 핸드폰 업계에서 일본 기업이 부진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를 흔히 '갈라파고스 효과'라고 말한다. 자국 시장에만 갇혀 안주하면서, 글로벌한 흐름을 읽지 못한 채 자멸해가는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 도코모 핸드폰 ©jpnews

 

경제도 그렇지만, 문화 역시 그렇다. '국민 애니메이션'이 된 스튜디오 지브리의 작품은 나올 때마다 성공을 하지만, 뭔가 새로운 작품이 있던가? 만화에서는? 소설에서는? <1q84>는 무라카미 하루키가 늘 쓰던 소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만화에서도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 등 기존의 히트작들이 여전히 강력하다.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작품들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새롭게 사회적 신드롬을 만들어내는 작품이 일본 대중문화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안정적으로 수작들이 만들어지고, 그런 작품들이 소비되고 생산되는 시스템도 굳건하지만 파괴력은 점점 미미해지는 것이다. 드라마도, 영화도, 새로운 무엇인가를 찾기가 힘들다. 한결같은 재미는 있지만.

일본에서 신칸센을 수출할 때, 가장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내세운다고 한다. 오차를 몇 초 안으로 줄일 수 있는 정교한 기술력이라고. 그런데 정작 신칸센을 사야 하는 국가들에서는, 그런 기술력이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하긴 인도나 이집트 같은 곳에서, 정시 출발 도착이 얼마나 중요하겠는가. 일정 속도 이상을 내고, 가격이 적당하면 되는 것이다.

<시마 사장>을 보면, 인도에서 한국 전자제품이 일본을 누른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일본은 최고의 제품을 팔겠다며 선전할 때, 한국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현지용 제품을 만들어냈다고. 즉 소비자, 대중의 요구를 파악하고 거기에 맞춰 끊임없이 혁신을 거듭했기 때문에 한국의 전자제품이 승리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기술력이 아무리 뛰어나도, 소비자의 욕망을 읽지 못하면, 편리하게 만들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일본은 주로 해외 시장보다는 안전한, 이미 잘 알고 있는 자국 시장을 겨냥한 문화상품을 만들어낸다. 또한 오타쿠나 단카이 세대 등 특정 집단이나 계층을 집중적으로 노린 안정적인 작품에 주력한다. 그러다보니 기술적으로 뛰어나지만, 기존의 성공법칙이나 규칙을 답습하는 작품들만이 양산된다.

새로운 무엇인가가 등장하는 것은, 언제나 파격과 일탈이다. 지금 대중이 좋아하지는 않지만, 뭔가 새로운 것을 제시하고 밀어붙일 때 문화 지형이 바뀌고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문화는 고여 있을 때, 썩어 들어간다. 끊임없이 흐르고, 새로운 것들과 이종교배하고, 기이한 것들이 스며들었을 때 문화는 발전한다. 그것이 때로는 사회를 바꾸기도 하고. 그렇다면 지금 일본은, 고여 있는 상태가 아닐까.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0/09/20 [18:45]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네? 일본이 새롭지 않다고요??? 별가 11/05/18 [23:07]
새로운 트렌드, 혁신적인 기술은 모두 기존의 방법이 통하지 않을 때 등장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보통 새로운 기술이 세상을 보다 풍요롭게 해줄 거라 착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보다 발달된 기술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더 빨리, 더 효과적으로 파괴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왜, 무엇 때문에 세상을 파괴시켜야만 하는 걸까요? 우리가 세상을 파괴시켜 놓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와서 대신 파괴시킬 것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우리가 사는 세상을 파괴시켜 놓은 댓가로 우리에게 노예가 되어줄 것을 요구합니다. 쉽게, 하늘을 이고 평화롭게 살아가던 조선의 백성들을 상상해 보면 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보지하고 있던 자연을 어떻게 파괴시켜야 하는지 몰랐습니다. 그래서 일본국의 노예로 36년 동안 버티다가 마침내, 세상을 파괴시켜 자유를 획득하는 방법을 터득한 것입니다.

따라서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최대한 빨리 파괴시키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것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발전된 기술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세상까지 찾아가 그곳 역시 엉망으로 만들어 놓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게 다 우리의 영원한 자유를 약속받기 위한 사명입니다.

오늘날 이러한 작업을 최고로 잘 수행해 놓은 집단이 바로 G-20을 위시한 선진국들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들이 수행해야 할 임무를 너무도 잘 해놓았기 때문에 세상엔 그들을 위해 준비된 '더이상 파괴시킬 곳'이 안 남았습니다. 비록 그들이 최고의 파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지만, 이제 그 기술을 활용할 곳은 서로의 가슴 밖에 안 남은 상황입니다. 파괴의 트렌드를 상징하는 기술이 아름답게만 보이십니까? 저는 그곳에서 우리네 인류에게 떨어진 저주의 그림자를 봅니다.

징조는 여러 차례 있었습니다. 베트남 전쟁을 필두로 97년 동아시아 경제위기 및 최근의 미국발 부동산/금융위기에 이르기까지. 대체 미국발 금융위기의 본질이 무어라고 보시는 겁니까? 세상은 잡지에서 보여지는 것만큼 아름다운 곳이 아닙니다. 그들의 기술은 너무나도 진보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세상을 파괴시키고 싶어도 기술 개발에 필요한 비용 대비 효용이 뒤집어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생명 공학과 같은 유망한 신천지를 개척하려면, 이제 인류는 자기 자신을 제물 삼아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하는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과연 이러한 트렌드를 제시하는 일본을 멋지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까?

'왜 일본은 더이상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지 못하는가?'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인류가 쌓아올릴 수 있는 문명의 탑 말단에 도달한 국가입니다. 따라서 그들이 세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파괴시킬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시키지 못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반면 우리 한국은 아직 정점에 도달하지 못한 국가입니다. 따라서 성장(뿐만 아니라 퇴보에 이르기까지)에도 여유가 있는 편이지요.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은, 과거 일본이 개발해 놓고 문명사의 다음 단계로 이행하기 위해 창고에 처박아 놓았던 것에 불과합니다. 그동안 최신의 파괴 기술이 무척 잘 작동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본은, 이제 비용 대비 효용의 측면에서 봤을 때 그러한 최신 기술이 쓸모없다고 판단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신칸센의 비유는 바로 이것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일본이, 그대로 놔둬도 쌓아올린 문명의 탑이 절로 허물어질 것이 뻔한 이상, 한국 정도의 미개한 수준으로 스스로 퇴보하는 것까지도 고려할 수는 있다고 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건, 우리는 그 속에서 인류 문명 전체에 떨어진 숙제를 보아야지, 단순한 문명의 선형 진보론 속에서 사건의 표상만을 파악해선 곤란하다는 점입니다. 진정한 트렌드인 바로 이것을 파악하지 못하는 이상, 우물 안 개구리는 바로 우리가 될 수 밖에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일본과 한국에 사는 사람들은 서로가 서로를 제거하거나 노예로 부려야 할 다른 종족이 아니라, 하나의 공통 조상을 기반으로 삼아 번성해야 할 하나의 인류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수정 삭제
위에 뭔 개소리냐 ㅉㅉㅉ ㄴㄴ 11/06/08 [15:49]
주저리 주저리 잡설만 늘어놓을뿐 전달력 설득력하나없는 공간낭비하고있네 별 쓰잘데없는 글써놓고 공간낭비하고 자빠졌냐 ㅉㅉㅉ 공감도안되고 반론도 시원찮고..... 머릿속에든거하나 풀어낼 글재주도 없어보이고 .......원 ㅉㅉㅉ 수정 삭제
별가//뭔소리인지.. ㅍㅎㅎ 11/06/11 [09:17]
위의 장황한 리플...뭔 소린지 전혀 이해가 안감.. 수정 삭제
별가야.... sdfsdf 11/07/25 [23:09]
눈물부터 닦고 말해.. 수정 삭제
벼ㄹ가는 선동가인가? 그래빠 11/08/24 [21:31]
보편적인 정보를 특수한 상황에 대입하고 맞다고 우기는 것은 좌빨과 동급이군.
누구? 벼ㄹ가... 수정 삭제
맨 위에 리플...장황하긴 하다만.. ㄴㅇㄹㅇ 12/03/09 [11:12]
전혀 새롭지 않은건 사실이지... 솔직히 요즘 누가 일본제품쓰냐?
그냥 시대에 뒤쳐진 사람들이나 예전 브랜드명성만 보고 사는거지...
일본인들은 아직도 일본제가 최고인줄 안다니깐..ㅋㅋㅋ
어떤 일본인은 자기들이 독일차랑 동급인줄 알더라..ㅉㅉ 불쌍한 넘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
[김봉석] 일본, 더 이상 새롭지 않다!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9/20/
[김봉석] '곤 사토시' 日 애니메이션 별이 지다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9/05/
[김봉석] '카이지' 사람들이 도박에 빠지는 이유는? 김봉석 (영화 평론가) 2010/08/18/
[김봉석] 그들은 왜 블랙회사를 다닐 수 밖에 없나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8/05/
[김봉석] 日 만화가가 되는 길은 쉽지 않다?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7/20/
[김봉석] 신부 이야기, 일본 오타쿠의 힘!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7/06/
[김봉석] 온화한 소동극 '미타니 코키'의 세계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6/22/
[김봉석] 연공(恋空): 안녕! 사랑하는 모든 것 김봉석 (대중문화평론 2010/06/09/
[김봉석] 日식 미스테리의 원형 '요코미조 세이시'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5/26/
[김봉석] 일본 소설가, 한국과 무엇이 다른가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5/11/
[김봉석] 日 순정만화이면서 환타지 작품 없을까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10/11/
[김봉석] 이와이슌지 뛰어넘는 영화 '하프웨이' 김봉석 (문화평론가) 2010/04/28/
[김봉석] 배두나 주연 '공기인형'의 메세지? 김봉석 (문화 평론가) 2010/04/13/
[김봉석] 제로 포커스, 너무나 일본적인 영화 김봉석 (문화평론가) 2010/03/22/
[김봉석] 日, 수치(恥)를 모르는 사람이 늘고 있다 김봉석 (문화평론가) 2010/03/09/
[김봉석] "여러분은 보호받고 있습니까?" 김봉석 (문화평론가) 2010/02/23/
[김봉석] <드래곤 헤드> 암울한 종말의 묵시록 김봉석 (문화평론가) 2010/02/04/
[김봉석] 한국에서 '이시다 이라'가 인기없는 이유 김봉석 (문화평론가) 2010/01/13/
[김봉석] 최강소년만화 "원피스" 왜 재미있는 걸까 김봉석 (문화평론가) 2009/12/22/
[김봉석] 텐텐(転々) 가끔 보고 싶은 일본영화 김봉석 (문화평론가) 2009/12/09/
최근 인기기사
일본관련정보 A to Z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 ㅣ 광고/제휴 안내사업제휴 안내소액투자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한국> 주식회사 올제팬 서울시 마포구 만리재옛길 18 3층 Tel: 070-8829-9907 Fax: 02-735-9905
<일본> (株) ジャポン 〒169-0075 東京都新宿区大久保 3-10-1 ニュータウン大久保 B棟 1032号
Tel: 81-3-6278-9905 Fax: 81-3-5272-0311 Mobile: 070-5519-9904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info@jpnews.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