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해외에 있는 문화원이라고 하면, 한 나라의 문화를 그 나라에 직접 가지 않고서도 맛볼 수 있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한국에 일본문화원이 있듯이 일본에도 한국문화원이 있다.
일본 도쿄에 있는 한국 문화원은 1979년 이케부쿠로 선샤인빌딩에 처음 문을 연 뒤, 1995년부터 올해 4월까지 미나미아자부에 있는 한국중앙회관별관에 있었으나,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원으로서는 비좁고 볼품이 없다는 평을 받아왔다. 또 크게 눈에 띄는 곳이 아니라서 일본인들의 발걸음이 뜸한 것도 사실이었다.
▲ 한국 문화원 신청사, 건물 모양은 '승무'의 곡선을 이미지화한 것이라 한다.
이런 문화원이 30년간의 셋방살이를 마치고 올해 5월 새롭게 청사를 마련했다. 이번 신청사(新庁舎)는 단독 건물로 마련되었다는 것이 특징으로 해외 문화원으로서는 처음.
2208㎡의 대지에 지하 1층, 지상 8층의 이 건물은 2002년에 부지를 매입해, 2007년 6월에 착공, 2009년 4월 20일에 완성되었다. 부지 매입비와 공사비를 포함해 1000억원가량이 든 이곳은 지난 5월 11일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했다.
신청사에는 갤러리 및 308석의 다목적홀, 도서영상자료실, 세미나실이 있으며, 4층에는 한국 전통 가옥의 맛을 살린 사랑방 및 장독대, 평상을 둔 하늘정원을 마련돼있어 일본인들도 한국문화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식이 끝난 뒤 열린 리셉션 자리에서 강기홍 문화원장은 "개원 30주년을 맞이해서 한국 문화 발신 기지로서 역할을 확실히 할 기회가 왔다고 확신한다"며 "앞으로 한국문화원은 열린 공간으로서 일본인 뿐 아니라 재일동포 등 누구든지 환영하며, 이곳에 오시면 한국을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각종 컨텐츠 및 자료를 볼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강 원장은 또 "문화원이 앞으로 전통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문화를 보여주고 알리는 데 힘쓸 뿐 아니라, 일본과의 문화교류를 더욱 넓히는 공간으로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내비쳤다.
마지막으로 아오키 타모츠 일본 문화청 장관은 "작년에 양국을 서로 다녀간 인원이 각각 240만명에 이르며, 같은 숫자이지만 인구 비율을 따지면 2.5배 한국에서 더 많이 오는 셈이기 때문에 일본이 조금 빚을 지고 있다"고 하면서 "이제 한일 문화 교류는 동시에 체감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한일간 서로 있는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고 그렇게 되면 한일간의 교류는 크게 늘 것"이라며 더 많은 교류를 위해 건배를 제안했다.
리셉션 회장에서는 한일 양국의 국회의원 및 재일 기업인, 배우 등 다양한 사람들이 서로 인사를 나누며 한국문화원 개원을 축하했다.
해외에 있는 문화원이 한국 문화 전파의 최전선이자 보루라고 할 때, 이번 신청사 이전은 앞으로 일본에서 한국을 보다 쉽게 만날 수 있는 기지가 만들어졌음을 알리는 소식이기도 하다.
30년만에 제대로 된 청사를 갖게 되었으니, 더욱 큰 활동을 벌일 수 있기를! 일본을 방문하게 되면 한번 가보고 싶군요.
문화원 건립이 명박이네 정부가 1년반만에 뚝딱?
명박이
09/06/19 [12:29]
지은건가? 노무현정부때 착수한 사업에 밥숟가락만 올려놓은듯 한데.. 명박이가 잘하는 짓이잖소.
인초니는 좋겠다. 얼굴 팔려서.... 찍지마 ㅆㅂ 찍지마!
한국 문화가 올바르게 알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물하마
09/06/22 [22:27]
멋지게 잘 지었네요~ 사랑방이나 장독대 같은 한국적인 소재를 가까이에서 직접 접할수 있다는건 외국인들에게도 새롭고 즐거운 경험이고, 한국을 더욱 친근하게 알릴수 있을거라 기대해봅니다.
내 나라 잘되자고 하는 일인데 노무현 정부니, 이명박 정부를 왜 따지나요? 요즘은 어딜가든 잘한 일은 내탓, 잘못한 일은 정부탓.. 참 꼴불견입니다.. 누가 시작을 했고, 누가 끝을 냈으면 어떻습니까 대한민국 국민이면 자랑스러워 할 일로 고깝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것 같아 안타깝네요..
...
...
09/06/22 [22:53]
근데, 어디에 있다는 거지요...
결론적으로 말해
ㅠㅠ
09/06/25 [19:27]
이것도 노무현 전 대통령 작품... 어떻게 된 게 바보 노무현님의 그림자가 너무 커요. ㅠㅠ
이명박이 지금 하는건 하나도
뭐....
10/06/12 [18:33]
없으니까 어쩔수 없죠 -_-;
일만 크게 벌리고 스스로 할려는 생각이 전혀 없는데...
그냥 남이 해논거 줏어먹을 생각만 하고...
이명박 태도도 문제죠.
해외에서는 자신을 환경 대통령이라고 부르는데... 국내에서는 자신이 환경 대통령이 되기에는 공해가 너무 많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