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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기념일' 야스쿠니 신사의 '묵념'
끊임없는 행렬과 참배객, 그리고 정오의 숨막히는 정적
 
박철현 기자
▲ 매년 8월 15일이 되면 야스쿠니 신사는 참배객들로 북적거린다. (2010/8/15)   ©jpnews/야마모토히로키
 
"조금 있으면 묵념이니까, 담배 피시는 분들 다 꺼주세요."
 
야스쿠니 신사내 유취관(遊就館) 앞에 있는 휴게소는 담배피는 사람들로 북적거린다. 8월 15일은 더 그렇다. 왠지 경건하고 조용할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는 게 좋다.
 
야스쿠니 신사는 15일이 가장 활기차고 또 그만큼 시끄럽다. 하긴 평일의 300배가 넘는 사람이 모이니 그럴 수 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신사 바깥에서는 숱한 우익 시민단체들이 선전 및 서명운동, 이를테면 '외국인참정권 반대', '위구르, 대만 독립', '파룬궁수행자들에 대한 중국정부 비판', '재일특권 반대' 등을 주장하고 있다.
 
그들의 확성기 소리가 경내까지 들려올 정도니까 엄청난 수의, 아니 어떻게 보면 도쿄내에 존재하는 모든 우익시민단체가 결집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시끄러운 야스쿠니가 딱 한번 조용해지는 순간이 있다.
 
정오 12시부터 12시 1분까지가 그렇다. 이 1분간은 전몰자에게 보내는 묵념의 시간이다. 묵념 개시를 알리는 안내방송이 나오는 순간 모두들 입을 다물고, 고개를 숙인다. 완벽한 정적이다. 분위기 파악 못하는 매미만 제외하면.
 
주위를 둘러본다. 묵념를 하지 않는 사람들도 보인다. 보통 서양인이 많다. 그들은 그냥 15일의 야스쿠니를 경험하기 위해서 온 사람들이다. 하지만 동양인이면서도 안 하는 사람이 있다. 한국인인지 중국인인지, 물론 일본인일 가능성도 높지만 아무튼 이 묵념시간에 경내에 있으면서 묵도를 하지 않는 것에는 대단한 배짱이 필요하다.
 
2005년 8월 15일로 기억된다. 기자는 2003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8월 15일이 되면 야스쿠니를 찾고 있는데, 2003년과 2004년에는 경내로 들어가지 않았다.
 
당시 알고 지내던 몇몇 일본인 저널리스트들이 "야스쿠니에 왜 가냐? 취재라도 안 가. 거긴"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한국통으로 유명한 저널리스트 아오키 오사무 씨는 "나는 평생 야스쿠니에 안 갔다는 걸 자랑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말까지 했다.
 
그래도 야스쿠니를 경험하고 싶었다. 그래서 기자 나름대로 절충안을 낸 것이 경내 바깥만 돌아다니는 것이다. (나중에 알게 됐지만 일본인들은 도리이(鳥居, 신사입구에 세워진 거대한 출입문)를 지날 때 가볍게 고개를 숙이는 습관이 있는데, 야스쿠니 신사의 경우 참배를 하지 않더라도 도리이에 고개를 숙인다는 것 자체가 야스쿠니 신사를 긍정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아예 안 간다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경내 바깥도 에너지 덩어리였다.
 
야쿠자 풍의 우익들은 가장 시원한 입구 오른쪽 매점 그늘을 점령하고 있고, 전몰자 추도 국민대집회는 그 뜨거운 여름에 수백명씩 모아놓고 진행됐다. 야스쿠니 경내로 진입하기 위해 들어오다가 쫓겨나는 좌익 전학련은 도망치면서"이 새끼들! 또 올거니까 두고보자!"를 외쳤다.  
 
성조기와 일장기를 동시에 들고 우리 모두 화합하자고 외치던 미국인은 처음에는 일본인들의 환영을 받다가 어디선가 나타난 우익 할아버지의 호통에 모두의 비난을 듣고, 결국은 경내 바깥으로 쫓겨난다. 이 장면은 리인 감독이 만든 '영화 야스쿠니'(2006)에도 수록돼 있는데 기자도 이 현장에 있었다.
 
2년간 그러다 보니 경내가 궁금해졌다. 
 
▲ 8월 15일 야스쿠니 신사는 거대한 에너지 덩어리다.     ©jpnews/야마모토히로키 
 
05년 8월 15일 경내에 발을 내딛는 그 때 심정은 지금도 기억난다. 도리이 앞에 서서 고개를 꾸벅 숙이는 일본인 옆을 지나 당당하게(하지만 심장은 두근두근거렸다) 걸어 들어갔다.
 
그런데 별 것 없었다. 경내는 경외와 비슷했고, 흡연소에는 담배피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마치 화재라도 난 것처럼 엄청난 연기가 피어올랐다. 그것도 참배본전 바로 앞, 유취관 입구 옆에서 말이다.
 
하지만 정오가 되면 경내는 삽시간에 조용해진다. 마치 시간이 멈춘듯한 느낌이다. 
 
11시 55분부터 담배피는 사람들은 담배를 끄고 먹고 있던 보리차 물을 뿌려 화재(?)를 진화한다. 그 보리차를 서비스하던 신사의 젊은 미코(巫女, 신사에서 일하는 여성)들은 "추도식입니다. 당분간 서비스를 중지합니다"라며 부동자세를 취한다. 험악한 인상의, 다른 단체들과 교류를 나누고 있던 야쿠자 풍의 우익들도 부하의 귓속말을 들은 후 시계를 한번 보고서는 대화를 멈춘다. 이 모든 것은 물론 12시에 진행될 묵념을 위해서다. 
 
처음 경내로 들어갔던 2005년 8월 15일, 기자는 묵념을 하지 않았다. 그냥 눈을 뜨고 서 있으면서 정적으로 가득찬 주위를 둘러봤다. 1분이 지나자 기자 옆에 있던 일본인이 "자넨 왜 묵념을 안 하나?"라고 물어왔다.
 
이렇게 물어오는 사람이 거의 없다는 걸 나중엔 알게 됐지만 그때는 당황스러웠고 또 무서웠다. 그래서 "그냥 처음이라서요. 왜 해야 될지 몰라서..."라고 대답했다. 오해를 사기 싫어 한국인이라고는 말하지 않았다. 그러자 그 일본인은 포켓에서 담배를 피워물면서 일장연설을 해 댔다. 묵념의 필요성과 중요성, 그리고 '대동아전쟁'에서 숨져간 숱한 사람들에 대해.
 
하지만 그가 아무리 그런 말을 해도 기자에게, 아니 한국인들에게 있어 8월 15일 정오는 '옥음방송'(천황의 항복선언이 나온 라디오방송)으로 기억되지 싶다. 일본인들은 묵념을 해야 할 시간이지만 한국인들은 만세를 외치는 시간이다. 
 
그래서 기자는 06년부터는 정오가 임박해오면 경외로 이동했다. 그 분위기를, 물론 견뎌내라면 견뎌낼 수 있겠지만, 그 안에 홀로 눈을 멀뚱멀뚱 뜬 채 서 있어야 한다는 것이 싫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2010년 8월 15일, 4년만에 경내에서 정오를 맞이했다.
 
놀라울 정도로 변함없는 분위기였고 기자는 그 때와 다름없이 눈을 멀뚱멀뚱 뜬 채 가만히 서 있었다. 그러니까 야스쿠니 신사나 기자나 4년전이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다는 말이다.
 
그리고 아마 내년부터는 "담배를 꺼 달라"는 안내방송이 나오면 다시 경외로 발걸음을 옮길 것 같다.
 
▲ 참배를 하기 위해 본전으로 들어가는 아베 전 수상    ©jpnews/야마모토히로키 
▲ 히라누마 다케오, 고가 마코토 등 국회의원들도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했다.    ©jpnews/야아모토히로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0/08/16 [06:50]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결국 어느 나라든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기 마련..... 10/08/16 [10:00]
그러니 일본도 자국이 일으킨 태평양전쟁이 좋든 나쁘든 무조건 긍정할 수밖에....



결국 국가간의 소통 따위는 영원히 불가능한 것이다.



한국도 일본의 사고방식을 교정시킬 생각은 일찌감치 접어 버리는게 나을 것이다


그놈들이 뭘하든 알게뭐냐.피해보는건 재일들뿐이겠지 수정 삭제
야스쿠니 Nicholas 10/08/16 [10:01]
올해도 야스쿠니를 찾았네요. 그곳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지금의 일본을 옥죄고 있는 것이 무언지 다시 생각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야스쿠니 정신, 야스쿠니 신앙 속에 배여있는 군국주의 망령이 올해도 기치를 높이고 있군요. 이것은 침략전쟁을 일으킨 일본의 중심부가 지금도 굳건하다는 반증이겠죠. 서구인이 볼 때 그것은 그 나라 중심부가 만든 환영이며 그 속에서 그들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잘 알려진 맥아더의 비유(일본을 정신연령 12세 정도 되는 아이에 비유)가 그 인식을 대변할 수 있겠고, 이것은 어린아이가 어른이 되어도 정신적 상흔은 고스란히 남아 있음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날도 덥고 습도가 높을텐데 취재하느라 수고했어요! 수정 삭제
이제 그만... 상동 10/08/16 [10:04]
패전과 독립...우리에게있어 야스쿠니를 이해하는게 힘들 수는 있지만 이제 그만 일본인 스스로 야스쿠니에서 자기들 나름의 의식을 지내는것 정도는 아량을 가지고 볼때도 되지않았나요... 돌아가신 분들에게 예를 표하는 전통은 우리도 일본 못지않게 강하니까... 수정 삭제
건 아니죠.. gma 10/08/16 [10:42]
그럼 독일정치가들이 히틀러 무덤에 가서 참배해도 주변국가들이 이해해줄까요?
돌아가신 분들이면 전범이든 뭐든 상관없나요..? -.-; 야스쿠니 참배 가지고 우리가 소득없이 뭐라 할 시간에 보다 더 효율적인 대처방안을 찾아볼순 있어도 기본적인 전제가, 너네 조상 참배하는거니 괜찮다..이건 아니죠..
수정 삭제
'상동' 님께 무식한 10/08/16 [13:49]
야스쿠니의 문제를 단지 조상에 대한 경배로 말하다니 슬프기도 하고 우습기도 하네요. 야스쿠니 문제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특히 한국인에게는. 만약 님처럼 야스쿠니 문제를 한국인 모두가 바라본다면 세계지도에서 한국은 실종되어도 좋을 것입니다. 정말 미친 한국인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말 야스쿠니 참배를 '아량'으로 보라니. 한국인으로 사는 것이 부끄럽다.

야스쿠니는 그냥 조상 참배를 하는 곳이 아니다. 바로 전쟁범죄자들을 자신들의 신으로 모시고 있는 곳이다. 이곳에는 조선인으로 일제에 징용되었던 이들의 위패도 모셔져 있다. 일본인의 신으로.

왜 일본의 새로운 총리가, 일본의 지식인들이 야스쿠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공부가 필요하다. 무식하면 나라도 팔아먹는 법이니까. 수정 삭제
정신나간 놈 111 10/08/16 [22:47]
아시아 여러나라를 침략해 수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고통으로 몰고간 a급 전범들이 있는곳인데 참배하는것을 아량으로 이해하자고?? 이런 미친 쪽바리 같은놈이 다있나.. 너 같은 놈들이 있으니 나라가 이모양 이꼴이지.. 제발 생각좀 하고 살자 수정 삭제
야스쿠니는 조금 다른 문제이지요... 균형이 필요하긴하지 10/08/17 [01:55]
전범에 대한 참배 역시 피해국인 우리나라로서는 참기 힘든 일입니다만..

더 큰 문제는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문제가 일본의 우경화에 있다는 것을

스스로도 알고 잇다는 겁니다. 2차 대전의 전범뿐아니라 많은 순국한 위인들도

같이 있다고 한다면, 전범의 위패를 다른곳에 안치하면 주변국과의 문제는

해결이 될겁니다. 문제는 그것을 알고있으면서도 정치인을 비롯한 많은 인사들이

그것을 무시한 채 참배를 하는것은 다양한 의미가 있지만..가장 큰것은

보수 우익의 표와 지지를 얻기 위함이겠지요..일본의 경우 2차대전은

자신들이 피해국이라고 교육하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니까요...

자신들의 역사를 미화하고 찬양하려 하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겠습니다..

많은 이견이 있겠지만...미국의 세계 패권 전략의 일환일 뿐인 베트남전에

우리 역시 정치 경제적 이익을 위해(설마 정의를 위해서라는 개소리는 아니시겠지요?)

민간인을 살해하는 등의 잔혹행위로 베트남인들의 치를 떨게 했지만 (이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는 정말 단순히...미국이 아직 패권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그곳에서 전사한 우리의 군인들은 국군묘지에 안치되어 있지요..우리 입장에서는

우리의 영광과 국익을 위해 싸운 용사들이기 때문이죠...

객관적으로 보기에는 연합의 이름아래 자행된 침략에 불과하지만....

우리는 그들을 욕할 수 없습니다..

일본경우 역시 자기들에게는 비슷한 것이겠죠...수없는 미화와 은폐..

그 속에 피어나는 여론들..지들끼리야 그러는게 이해간다지만..

하지만...피해 주변국인 우리에게 일본의 입장을 이해하라는 것은..

무리인 이야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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