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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리콜 강타 "일본차 중 도요타만 안 팔려"
전년 같은달에 비해 15%나 감소, 일본 국내 생산 감소 영향도
 
온라인 뉴스팀
대규모 리콜(회수 무상수리)이 도요타 자동차의 판매・생산면에 그림자를 비추기 시작했다. 도요타가 23일 발표한 1월 미국에서 판매실적은 전년동월비 15.8% 감소한 약 9만 9천 대로 크게 주춤했다고 <산케이 신문>(2월 24일자)은 보도했다.
 
국내 생산과 판매, 수출은 대폭 플러스를 확보했으나, 도요타의 최대시장인 미국에서의 저조가 계속되면, 일본 국내를 포함하여 감산 압력이 강해져 실적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떨칠 수 없게 된다.
 
도요타 미국판매는 12월에는 전년동월비 32.3% 증가인 약 18만 8천 대였으나, 이번에 제동이 걸렸다. 라이벌인 닛산 자동차는 16.1% 증가, 혼다도 2.9% 증가를 하고 있어, 도요타 혼자만 지고 있는 상태다.
 
지난해 도요타는 미국 정부에 의한 신차 교체 지원제도의 수혜를 제일 많이 받아, 8월에는 22만 5천대를 달성. 지원제도가 끝난 지난해 9월에 약 12만 6천대로 하락했으나 서서히 회복 기조에 있었던 만큼 이번 결과는 충격이 클 수 밖에 없다.
 
한편, 1월의 일본 국내생산은 중국을 대상으로 한 수출이 늘어나 28.5% 증가한 약 26만 9천대로 3개월 연속 플러스인 상태다.
 
또한, 국내 판매도 45.3% 증가한 약 12만 1천대로 호조를 지속하고 있어 국내에 한해서는 리콜의 영향이 현 단계에서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단, 해외에서 생산 조정의 움직임이 이미 시작되고 있다. 엑셀 페달 불량으로 인한 리콜이 발표된 직후인 2월 상순에는 북미 5개 공장에서 리콜 대상차의 생산을 일시중지했다.
 
여기에다가 3월 하순, 미영불의 합계 4 공장에서 생산을 최대 2 주간 중지할 계획이다. 영국 공장에서는 올해 후반에 약 20%에 해당하는 750명의 희망퇴직을 모집하기로 했고, 구조조정도 재촉받고 있다.
 
리콜대상차의 판매감소에 더하여 각국정부의 신차판매 지원책 종료로 인한 감소도 겹쳐, "10만대 감산은 각오해야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2월 24일, 산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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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0/02/24 [11:55]  최종편집: ⓒ jpnews_c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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