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일본6대일간지 ㅣ 정치 ㅣ 경제 ㅣ 사회 ㅣ 문화 ㅣ 연예 ㅣ 그라비아 ㅣ 스포츠 ㅣ 역사 ㅣ 인물 ㅣ 국제 ㅣ 뉴스포토 ㅣ 뉴스포토2 ㅣ 동영상 ㅣ 동영상2 ㅣ 독자 게시판
섹션이미지
일본6대일간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연예
그라비아
스포츠
역사
인물
국제
뉴스포토
뉴스포토2
동영상
동영상2
독자 게시판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 안내
사업제휴 안내
소액투자
기사제보
HOME > 뉴스 > 경제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천공항이 나리타보다 잘 나가는 이유
<닛케이> 나리타와 비교 분석 "인천은 세계 127개 도시와 직결"
 
김현근 기자
한때 일본을 상징하던 jal이 경영 파탄 위기에 빠진 채 헤어나지 못하고 있고, 일본의 지방 공항도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가운데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나리타'와 '인천 공항'을 비교하면서 인천 공항이 강한 이유에 대해서 분석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1월 14일 자)은 "아시아의 주요공항으로 나리타나 간사이 등 일본의 국제공항의 존재감이 적어지고 있다."라면서 연간 발착회수의 차이를 들었다. 
 
국제공항평의회(aci)에 따르면, 2008년 연간 발착 회수는 나리타가 19만 4,400회에 비해 한국의 인천공항은 21만 2,600회, 중국 상하이 푸동 공항은 26만 5,700회다.

게다가 나리타의 여객 수가 3,347만 명으로 인천이나 푸동을 웃돌지만, 그 차이가 매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 문제.

▲ 인천 국제공항 전경    ©인천공항공사
신문은 그 이유에 대해 "일본경제의 성장력이 둔해진 데다가, 노선이 줄어들고 비교적 비싼 착륙료 등이 존재감 저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은 또 인천과 나리타의 취항 노선수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인천공항은 국내선을 제외하고 세계 127개 도시의 공항과 노선을 가졌음에  비해, 나리타는 93개 도시 그치고 있다. 
 
인천이 일본의 26 개 도시와 연결되어 있어, 일본 지방공항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장거리 이용객의 중계거점으로서 지위를 나리타로부터 빼앗았기 때문이다.

두 공항의 착륙료의 차이도 있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중형기 '보잉 767-300'(최대 이륙하중 182톤)의 착륙료는 나리타가 33만 2,150엔, 간사이가 38만 380엔으로 나타났다.
 
신문은 이 착륙료를 최근 환율로 환산해봤을 때 인천공항이 나리타의 거의 1/6에 불과하며, 푸동은 거의1/3 수준이라고 비교했다. 

신문은 공항경영 전문가인 다이와총연구소의 히라이 사유리 시니어 컨설턴트 말을 인용, "인천은 신규 취항편의 착륙료를 1년간 무료로 하는 등 대담한 마케팅으로 노선을 늘리고 있다."라며 장점에 대해서 설명했다.
 
신문은 나리타 뿐 아니라, 하네다가 국제 허브 공항으로서 인지되기 위해서는 착륙편의 증가만으로는 불충분하다며 다양한 전략도 필요하다는 것을 넌지시 지적했다.
 
<닛케이>의 이런 비교는 몰락한 일본항공(日航)의 재건 문제로 어수선한 가운데, 국제공항까지 한국에 밀리는 현실에 대한 고민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0/01/14 [17:01]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인천공항과 나리타공항의 차이는 시설차이때문이지 않나싶습니다. 프린스턴s 10/01/14 [20:19]
나리타공항은 1978년에 개항되어 30여년 넘게 지은 공항이고, 인천공항은 2001년에 지은 얼마안된 공항이니 그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 활주로도 넓은땅에서 지은 인천공항이 많고, 기착항공로의 보폭도 크기 때문에 한개의 활주로만 있는 나리타 보다 효율면에서 낫다고 봐야겠지요, 그리고 계류장과 여객터미널 면적 역시, 인천공항이 나리타공항보다 크니까 많이 확보되는거죠 그런거 가지고 자존심 손상된다고 열받을 필요는 없지 않나싶네요 ㅎㅎㅎ 일본공항이 한국만도 못한다 라고 해서 어떤 피해라도 크게 보나요? ㅎㅎㅎ 수정 삭제
인천공항은 위치가 좀... 10/01/15 [07:33]
온난화로 해수위 상승하면 바로 잠길 분위기; 수정 삭제
일본은 간사이와 분할하는 양상이라서.. 지구인 10/01/18 [11:00]
일본으로 가는 사람들은 일본의 어디를 가냐에 따라서 국제공항을 선택해서 가는 반면 우리나라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거의 90%이상은 인천공항을 통해야만 한다.

김해 제주 양양 모두 국제공항이지만 ..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작다.
한국으로 오는 국제선의 90%이상이 인천공항이지만 일본은 간사이 후쿠오카 홋카이도등의 국제공항 이용도 엄청나게 많다.. 당연히 나리타의 비율이 인천공항보다 낮게 나올 수 있는 것이다. 교토 오사카 와카야마갈 사람이 나리타이용할리 없다 우리의 경우 경남 지방 가는 사람도 인천공항으로 들어오는 비율이 굉장히 높다. 수정 삭제
맨위에 프린스턴님이 제생각을 대변하시고 계심 ㅇㅅㅇ 예비대학생 10/01/19 [10:39]
네 맞아요 시설면에도 우리나라가 우위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정도 차이는 그다지 크다고 느껴지지 않네요 ㅎ;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
[한일 경제 전쟁] 삼성 맞서 엘피다 샤프 메모리 공동개발 임지수 기자 2010/10/14/
[한일 경제 전쟁] 닛케이, 한국 샐러리맨 사장 바람 분다 임지수 기자 2010/10/04/
[한일 경제 전쟁] 한국, 액정TV 전세계 매출 日 넘어 첫 1위 김현근 기자 2010/09/21/
[한일 경제 전쟁] 日 언론 "소니, 인도서 삼성・LG 제쳤다" 임지수 기자 2010/09/11/
[한일 경제 전쟁] "日, FTA 늦어지면 한국에 밀린다!" 김현근 기자 2010/08/30/
[한일 경제 전쟁] 한국 경제성장으로 윤택해진 일본! 김현근 기자 2010/08/10/
[한일 경제 전쟁] 일본, '부품대국' 자리가 위험하다? 김현근 기자 2010/08/02/
[한일 경제 전쟁] 파나소닉, 산요 없애고 삼성 이길까 김현근 기자 2010/07/30/
[한일 경제 전쟁] 닛케이, 한국발 '리튬이온전지' 경계?! 온라인 뉴스팀 2010/07/15/
[한일 경제 전쟁] 기술은 일본이 대고 돈은 한국이 번다? 김현근 기자 2010/07/08/
[한일 경제 전쟁] '日 연구성과, 韓이 가장 빨리 흡수' 온라인 뉴스팀 2010/05/25/
[한일 경제 전쟁] 日, 한국 철강사업 확장에 경계심 가득! 이연승 인턴기자 2010/04/09/
[한일 경제 전쟁] 이건희 복귀, 韓 '일본때문' 日 '중국때문'? 이연승 인턴기자 2010/03/25/
[한일 경제 전쟁] 日 전자, 갈라파고스 체질 탈피하나 김현근 기자 2010/03/06/
[한일 경제 전쟁] 한국의 전자・자동차 강세 두드러져! 김현근 기자 2010/02/16/
[한일 경제 전쟁] "日, 제조업의 원점을 다시 생각하라" 온라인 뉴스팀 2010/02/15/
[한일 경제 전쟁] 인천공항이 나리타보다 잘 나가는 이유 김현근 기자 2010/01/14/
[한일 경제 전쟁] 파나소닉, 산요연합으로 삼성 제칠 것! 김현근 기자 2010/01/09/
[한일 경제 전쟁] 현대제철, 日 철강에 어떤 영향 미칠까 김현근 기자 2010/01/06/
[한일 경제 전쟁] 韓, UAE 원전수주 결정적 이유는 '가격' 김현근 기자 2009/12/28/
최근 인기기사
일본관련정보 A to Z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 ㅣ 광고/제휴 안내사업제휴 안내소액투자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한국> 주식회사 올제팬 서울 송파구 오금로 87 잠실 리시온 오피스텔 1424호 Tel: 070-8829-9907 Fax: 02-735-9905
<일본> (株) ジャポン 〒169-0073 東京都新宿区百人町 2-8-13 FISS 605号
Tel: 81-3-6278-9905 Fax: 81-3-5272-0311 Mobile: 070-5519-9904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info@jpnews.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