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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전락' 일본우편, 요금 인상
디지털화로 수요 급감, 현행요금 유지하면 4년 뒤 3천억 엔 적자
 
온라인 뉴스팀

일본내 우편 요금이 대폭인상된다.

 

우편물이 줄어 적자폭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총무성은 현행요금 그대로 유지될 경우 4년뒤 일본 우편 사업의 적자가 3000억 엔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 전망했다. 다만, 요금이 인상되어도 2026년도에는 다시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우편 사업 유지를 위해서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우편물은 한해 263억통이었으나 2001년도를 정점으로 매년 3% 정도 감소하고 있다. 2022년도는 144억통으로 절정기에 비해 거의 반감했다. 인터넷이나 SNS의 보급에 따라 기업이 마케팅 목적의 우편을 줄이거나 온라인화하면서 우편물이 감소했다.

 

일본 우편 측은 젊은 층을 노린 상품을 기획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디지털화의 흐름을 거스르지는 못하고 있다. 우편물 수는 2028년도에 20% 감소한 115억 통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한편, 일본 전역에는 약 2만 4000곳의 우체국이 있어 고정비가 만만하지 않다. 우편물을 주소별로 구분하는 작업을 기계화하고 배달 루트를 자동으로 작성하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효율화는 진행되고 있으나 우편사업의 영업비용 가운데 4분의 3이 인건비라고 한다.

 

또한 물가급등에 따라 인건비도 나날이 상승하고 있어 사업의 효율화만으로 인건비를 감당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배달에 사용되는 자동차, 오토바이의 연료비 상승으로 부담은 더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일본 우편 사업의 영업 손익은 2022년도에 211억 엔의 적자로 전락했다. 현재의 요금 그대로 유지될 경우 2028년도에는 적자가 3439억 엔까지 확대된다. 또한 2024년 10월에 84엔의 기본 우편요금을 110엔으로, 63엔의 엽서를 85엔으로 인상을 한다고 하더라도 2025년에 67억 엔의 흑자를 기록하겠지만, 2026년도에는 다시 400억 엔의 적자를 기록할 전망이다. 그 이후에도 적자폭은 확대되어 2028년도에는 1232억 엔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요금을 인상하더라도 불과 1년밖에 흑자를 유지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일본 정부는 최대한 저렴한 요금으로 전국의 우편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제도의 재검토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시스템 재편이 이루어지고 경영 효율화가 진행될 경우 서비스의 질적 저하도 예상되는 만큼 정부가 어떻게 이를 대처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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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3/12/19 [07:14]  최종편집: ⓒ jpnews_c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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