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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의식한 '하네다 허브공항' 구상
마에하라 장관 "하네다 공항을 24시간 사용 가능한 허브공항으로"
 
박철현 기자
국제 허브 공항으로 정착한 인천 국제 공항을 의식한 발언이 일본의 고위급 장관으로부터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마에하라 세이지 국토교통성 장관은 12일 하시모토 도오루 오사카 지사와의 회담에서 2010년 10월에 재확장 공사가 완료되는 하네다 공항에 대해 "24시간 이용가능한 국제적 거점 공항으로 만들고 싶다"는 하네다 국제 허브 공항 구상을 명확히 밝혔다.
 
허브 공항은 세계 각국의 국제선 항공로와 연결돼 그 공항의 주변지역으로 다시 비행노선을 중계하는, 이른바 '거점 공항'을 의미한다.
 
일단 허브 공항으로 정착되면 공항이용료의 징수등 눈에 보이는 경제적 수입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을 아우르는 물류산업의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용이한 접근성으로 인해 국제적인 컨퍼런스도 자주 열릴 수 있어 국가 브랜드의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뉴욕 케네디 공항, 파리 샤를르 드골 공항등이 세계적 허브 공항으로 꼽히며 아시아에서는 인천 국제 공항, 싱가폴 창이(changi) 공항이 유명하다. 
 
▲ 과연 후발주자 하네다 공항이 국제 허브 공항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 이승열/jpnews
 
이번 마에하라 장관의 발언은 인천 공항을 의식한 발언으로 보인다.
 
<도쿄 신문> 13일자 석간에 따르면 마에하라 장관은 13일에도 기자회견을 가지고 "내제분리(内際分離) 원칙에 빠지는 바람에 지금 일본에는 허브 공항이 없는 상태"라면서 "일본의 허브 공항은 한국 인천 공항"이라고 하네다의 허브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마에하라 장관이 여기서 언급한 '내제(内際) 분리' 원칙은 1978년 나리타 공항 건설 때부터 나온 말로 '국제(際)선은 나리타 공항, 국내(内)선은 하네다 공항'이라는 원칙이다.
 
당시만 하더라도 고도성장과 버블경제로 인해 늘어나는 항공물량을 국내와 국외로 나누어 효과적으로 소화하겠다는, 수도권 2개 공항의 내제분리론은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점차 허브(거점) 공항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내제분리론의 원칙에 빠져버린 나리타와 하네다는 시대의 흐름에 뒤쳐져 버리고 말았다.
 
그 사이를 치고 나온 것이 한국의 인천 국제 공항이었다. 인천 공항은 국가적 전략사업의 하나로 기획돼 지난 2001년 3월 개항한 이래 불과 8년만에 세계적 수준의 허브공항으로 발전했다.
 
<요미우리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2007년 현재 인천 공항은 43개국 124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연간 3,142만명이 매주 1787편의 항공기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반면 나리타 공항은 연간 승객수는 3,548만명으로 인천 공항을 앞지르지만 40개국 94개 도시에 매주 1552편의 항공기가 운행돼 인천 공항에 비해 235편이나 적다. 
 
허브 공항인지 아닌지를 따질 때는 공항이용객보다 취항도시와 항공편수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공항이용객의 경우 그것이 허브 공항에서의 이용객인지 아니면 내국인의 이용객인지 제대로 구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비슷한 아시아의 허브 공항인 홍콩 공항과 싱가폴의 창이 공항을 보면 알 수 있다. 홍콩 공항의 경우 43개국 112개 도시에 매주 2650편의 항공편수이며, 창이 공항은 43개국, 115개 도시, 2379편이다. 이들과 비교해 볼 때 나리타 공항의 편수는 허브라고 부를 수 없을 정도로 처참한 수준이다.
 
몇십년 후발주자였던 인천 공항의 성공한 허브 공항화에 경계심을 느낀 마에하라 장관이 1년 앞으로 다가온 하네다 공항의 재확장 공사 완성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허브 공항 구상'을 전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마에하라 장관이 하네다 공항을 허브 공항으로 키우려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지방도시에 연결되는 전철노선이 다양하다.
2. 나리타 공항에 비해 도심에서의 억세스 편리성이 높다.
3. 재확장으로 인해 이착륙 횟수가 연간 30만회에서 41만회로 늘어나며 최저 3만회 이상의 국제선 이착륙이 가능해 진다 (이후 상황에 따라 상향조정 가능).
 
하지만 마에하라 장관의 발표가 나오자마자 각 지자체 단체장들은 즉각 우려를 나타냈다. 
 
먼저 나리타 공항이 속해있는 지바현의 모리타 겐사쿠 지사는 "하네다와 나리타가 공존하는 것이 일본의 국익을 위해서도 도움이 된다"면서 하네다 공항'만'의 허브화를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또한 지역의 국제공항인 간사이 공항과 쥬부(중부) 공항 지역에서도 하네다 우대 정책에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간사이 공항의 관할 지자체인 오사카의 하시모토 도오루 지사는 12일 마에하라 장관과의 회담을 끝낸후 "마에하라 장관이 간사이 공항을 허브화 시키지 않겠다고 하는데 우리가 앞으로 계속 돈(예산)을 쓴다는 것은 이상하다"면서 간사이 공항에 예산편성을 하지 않을 의향을 밝혔다.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려는 중앙정부의 의지와 지역의 안녕을 우선적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는 지자체 간의 힘겨루기는 당분간 지속될 듯 하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09/10/13 [19:11]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엘시드 09/10/14 [21:48]
이거 뭐.... 완전히 열정의 마에하라! 모드인가요. 그런데 하네다의 허브화라... 저리 사방팔방 뒤 엎고 보다가는 잿투성이 마에하라! 되기 딱 좋을텐데. 만화풍으로 딱 이소리가 생각나네요. 어이 마에하라군! 의욕도 좋지만 적당히 감내할만큼의 선택과 집중도 필요하다고~ -_-ㅋ 수정 삭제
하네다 허브 찬성 사람 09/10/14 [22:27]
수도권을 놔두고 간사이를 허브화 한다는건 경제논리에 맞지를 않고, 동네공항 나리타는 화물전용으로 키우고, 하네다를 허브공항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현재 국제선터미널을 추가로 건설해야 한다. 수정 삭제
인천국제공항을 일본에 넘긴다는군요. so cool 09/10/15 [02:04]
http://www.iiac-union.or.kr/ 여기 들어가셔서 서명하나 하시는것도 좋은일같네요... 수정 삭제
위에 사인 하기 전에... 으음 09/10/15 [04:47]
인천공항 매년 엄청난 적자라던데.....
물론 돌아가는 상황은 저도 열받지만... 누군가 (대기업이나 정부가)
적자를 감수하고 끌어안지 않는 이상... 일반인들이 어찌할 수 없는
사안 아닐까요....? 사인한다고 해서 책임질 사람이 뽕 하고
나타나는 것도 아니고 말이지요... 수정 삭제
인천공항 2천억원 정도 매년 흑자납니다. 아니에요 09/10/15 [14:36]
위에분 잘못아셨네요.. 수정 삭제
인천국제공항 2시간전 뉴스 so cool 09/10/15 [20:02]
인천국제공항이 경영, 항공마케팅, 서비스 부문에 이어 친환경 분야에서도 국제적 권위의 상을 수상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세계적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으로부터 '2009년도 아·태지역 그린 엑설런스 어워드'의 수상자로 선정돼 15일 오후(한국시각)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수상했다고 이날 밝혔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수상의 배경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유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항공기전용 경량형 화물탑재용기(ULD)의 항공사 보급사업과 중수도처리시설을 통한 자원재활용, 항공기 소음관리 및 저감 대책 등 적극적 친환경정책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세계평화의 숲 조성, 자기부상열차 사업 등 공항주변 친환경 조성사업과 여객터미널의 여객편의시설 배치, 문화·공연 등 예술을 접목해 고객에게 새로운 감동을 전하는 각종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그린 허브공항의 기능을 강화한 점을 인정받았다고 인천공항공사는 덧붙였다.

실제로 인천공항공사는 공항의 녹색경영 전략은 2020년까지 총 2507억원을 투자해 113억원의 에너지 절감 및 721만t의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이채욱 사장은 "안전함, 편리함, 차별화된 문화와 예술의 혼이 살아 있는 공항을 넘어 이제는 환경분야에서도 세계를 선도하는 녹색공항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매년 대륙별로 항공우주 및 국방·교통·정보통신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으며 최근 환경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위한 '그린 엑설런스 어워드'를 신설했다.

이번 수상으로 인천공항공사는 국제공항협의회(ACI) 주관 세계공항서비스평가 4연패 수상, 세계 최대의 조사 규모와 평가의 객관성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스카이트랙스로부터 세계 최우수공항상 수상, 미국 글로벌트래블러지 선정 3년 연속 세계 최고공항 선정, 루트디벨롭먼트사 선정 '2009 동북아 항공마케팅 최우수공항상' 수상 등 공항 평가 전문기관 등이 선정하는 국제적 권위의 상을 모두 석권했다.

/csky@fnnews.com 차상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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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 안되는 서명운동 miho 09/10/15 [22:48]
인천공항을 어디 일본에 넘긴다고 합니까? 어디서 말도 안되는 걸로 서명운동을 하시는지 혹시나 그런식으로 피싱하는 사이트인지 겁나서 들어가지도 못하겠네요. 수정 삭제
저 사이트는 so cool 09/10/16 [15:12]
인천공항공사 노조에서 개설한 사이트입니다.들어가는데 몇 초 걸리지도 않는거 확인해보지도 않고 이런글 올리는 의도가 뭐죠.miho씨.쪽바리입니까.아니면 이명박지지자입니까.아니면 친일파후손입니까.정체를 밝히시지요. 수정 삭제
요코타 문제. jef 09/10/19 [13:43]
요코타 공역문제 해결하지 않는 한 과연 하네다 허브공항이 가능하기나 할까. 수정 삭제
으음// 정반대로 알고계시는군요. 지나가다 09/10/21 [18:46]
인천공항은 막대한 흑자를 내는 공항입니다. 적자가 아니구요... 혹시 공항철도가 적자를 낸다는 기사와 착각을 하신 건가요? 수정 삭제
흑자든 적자든 .... 나고야통신 09/11/22 [12:28]
국가기간산업을 외국자본에 넘긴다는 것은 말이안된다고 생각하고
국가 존재자체 을 의문시하게한다 수정 삭제
하네다 가 잘되기를바라며... 나고야통신 09/12/13 [22:49]
다른것은 잘모르겟고 발.착륙료가 비싸서잘될라나
그것을 전부 항공회사나 고객이부담해햐하는데
그런다고 인천공항 수준으로 내리면 일본경제력하고 아귀가안맞고
당장 적자전락 할텐데 수정 삭제
기사내용의 리플을 달기전에 먼저할일... 1004 10/01/15 [15:33]
인터넷 검색 한번 하면 바로 기사 뜹니다 .인천 공항은 적자가아니라 흑자 상태입니다.근데 문제되는것은 규제를 없애고 외국 자본을 끌어들이는 본보기로 인천공항이 요사이 거론되기 때문입니다.보통 적자기업을 파는게 순리인데 흑자기업까지 내줄필요가 있느냐 그게 어떻게 세계화냐 이런 말들인거죠..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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