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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자키 감독 은퇴, 예정된 수순이었다
미야자키 감독, 몇년전부터 후계 양성 등 은퇴 대비해와
 
이지호 기자
일본 애니메이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은퇴한다.

지브리 스튜디오의 호시노 고지(星野康二) 사장은 1일, '제70회 베네치아 국제영화제' 기자회견에서 "'바람불다'를 마지막으로 미야자키 감독이 은퇴한다"고 발표했다.

한국언론들은 별다른 근거없이 최근 잇따른 정치 발언에 대한 부담이 은퇴요인이 아니냐고 '추측'했지만, 실상 미야자키 하야오는 오래전부터 은퇴를 대비해 후계 양성에 돌입했었다.

그 속에서 나온 작품이 바로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감독의 '마루 위 아리에티'(2010년)와 미야자키 고로 감독의 '고쿠리코 언덕에서'(2011년)이었다. 이들 작품은, 일부 평단과 관객들로부터 '미야자키 없는 지브리의 한계'라며 혹평을 들어야 했다.
 
 

더구나 1941년생인 미야자키 감독은 올해로 만 72세다. 사실상 그의 은퇴는 시기의 문제였을 뿐, 언제 발표돼도 이상하지 않을 일이었다.

또한 지브리의 '마이더스의 손'이라 불리는 스즈키 도시오(鈴木敏夫) 프로듀서는 얼마전 미야자키 감독의 최신작 '바람불다'에 대해 '미야자키의 유언'이라고 밝혀 화제를 낳았다. 그의 말은, 미야자키 감독의 은퇴를 충분히 암시하고 있었다.
 
이처럼, 미야자키 감독의 은퇴 선언은 그의 정치적 발언과는 무관한, 지극히 자연스러운 흐름이었다. 물론,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을 더 보고 싶어하는 팬들 입장에서는 그의 은퇴 소식은 충격적으로 들렸을 것이 분명하다.
 
미야자키 감독의 애니메이션 인생은 50년전부터 시작됐다. 1963년,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토에이 도가'(東映動画)에 입사한 뒤 곧 두각을 나타냈고, 다카하타 이사오(高畑勲) 등과 함께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1968년) 등의 애니메이션 작품에 참여했다. 그 뒤 몇몇 제작회사를 거쳐 '알프스의 소녀 하이디'(1974년), '미래소년 코난'(1978년)등의 작품에 참여했고, '루팡 3세 칼리오스트로의 성'(1979년)을 통해 처음으로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감독을 맡았다.

이후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1984년)에서 애니메이션 작가로 이름을 널리 알렸고, 1985년에는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했다. 그는 애니메이션 감독으로서 '천공의 성 라퓨타'(1986년), '이웃집 토토로'(1988년), '원령공주'(1997년) 등 수많은 히트작품을 만들어냈고, 대표작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으로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 상과 베를린 국제영화제 최고상인 금곰상 등 수많은 상을 거머쥐었다. 흥행수입에서도 일본 역대 최고인 304억 엔을 기록했다.

미야자키 감독은 '벼랑 위의 포뇨'(2008년)의 감독을 맡은 이후 한동안 새로운 작품을 내지 않다가, 5년이 지난 2013년에야 '바람불다'라는 작품으로 팬들의 곁에 돌아왔다. 
 
이 작품은 실재한 전투기 설계자 호리코시 지로(堀越二郎)의 반생을 그리고 있다.

개봉 6주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일본 관객동원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37일간 누계는 총 640여 만 명, 흥행수입 80억 엔을 돌파했다. 이 영화를 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처음으로 자신의 영화를 보고 눈물을 흘렸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 애니메이션 '바람불다'     ©JPNews

 
좌익성향을 지니면서도 밀리터리 매니아였던 미야자키 감독이 그간 그리고 싶었지만, 자신의 이념적인 신조때문에 그리지 못했던 소재를 은퇴 전에 한번이라도 그려내고자 해서 만들어진 작품이 바로 이 작품이다.
 
▶ 참고 기사: 누가 미야자키 하야오를 우익이라 했는가

'바람불다'는 주인공 호리코시 지로가, 태평양 전쟁 때 전장에서 맹활약한 일본 전투기 '제로센'을 만들어내기까기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옛 일제 식민지 시절을 기억하는 한국민들로서는 이 영화의 소재와 내용이 그다지 반갑지 않다. 그나마 전쟁신이 없고, 작품의 초점이 호리코시 지로라는 한 청년의 꿈과 사랑에 맞춰져 있어 한국에서 개봉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

이 작품이 야기할 논란을 예상했던 듯, 일본 개봉 직전, 미야자키 감독은 지브리가 발행하는 월간 소책자 '열풍' 7월호를 통해 아베 정권의 역사인식과 평화헌법 개헌 움직임을 비판했다. 또한, 이례적으로 한국 언론을 따로 모아 기자회견을 열기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자신의 역사인식이나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그는 여러 언론을 통해 자신이 결코 이번 작품을 통해 옛 군국주의의 향수를 느끼고자 하려는 게 아니며, 자신이 전쟁과 군국주의에 매우 비판적임을 여러차례 강조했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3/09/01 [23:11]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제목이 '바람이 분다' 아닌가요? 지나가다 13/09/02 [04:39]
여태까지 계속 '바람이 분다'라고 소개되어왔던 것 같은데 갑자기 왜 '바람불다'라고 바꿔버렸는지 모르겠네요. 수정 삭제
바람 불다의 문제점은요 기자양반 13/09/02 [06:53]
미야자키 하야오가 좌익이 아님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작품이란게 문제예요. 머리와 가슴이 따로 노는 일본인의 사례란 말입니다. 비슷한 인간으로 쿠로사와 아키라가 있죠(8월의 광시곡) 이지호 기자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광팬인건 알겠는데 기사라는 건 블로그가 아니예요. 님은 기사를 쓰는게 아니라 블로그 팬질을 하고있는 겁니다. 그리고 님이 그런 팬질을 하도록 데스크가 허용한다는 건 결국 이 jPNews의 수준을 보여주는거예요. 수정 삭제
바람불다의 문제점은요 2 기자양반 13/09/02 [07:04]
2013년 시점에서 역사성이 사라진 제로센은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제로센은 주인공이 만든 민간항공기를 군부가 전투기로 바꾼게 아닙니다. 애초부터 전투기로 요구받아서 만든거예요. 거기서 역사적 사실은 제외하고 로망스로만 봐라? 이게 말이 됩니까? 제로센은 전투기이며 살상무기로 만든겁니다. 주인공이!-.- 그리고 미야자키가 정 항공기사랑으로 만들고싶었다면 시대배경을 일제시대가 아닌 스팀펑크 세계관같은 걸로 잡아 가상의 시공간에서 펼칠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야자키는 반드시 제로센이어야만 했던겁니다. 그건 항공기가 아닌 제로센에 대한 애착인겁니다. 수정 삭제
q바람불다의 문제점은요 3 기자양반 13/09/02 [07:10]
미야자키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아름다운 꿈으로 남기고싶어하며 전투기인 제로센을 순수한 꿈이라 강조합니다. 근데 그 순수한 꿈인 제로센은 '현실에서' 무엇이었나요? 살인,침략의 안스러운 도구였죠. 근데 이게 반군국주의고 좌익이고 반전이라고요? 수정 삭제
기자양반이라는 분에게 13/09/03 [09:00]
글쎄, 네 말도 일리 없는건 아니나, 난 그냥, 예술가에게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넌 그렇게 봐라. 난 그냥, 현실과 만화를 떼어서 볼란다. 미야자키하야오가 군국우익이 아닌건 확실하고, 그리고 원래 만들고 싶었던 것을 만들었을 뿐... 그렇게 봐주기로 했다. 거장이잖아. 수정 삭제
썸이놈 썸이놈 13/09/09 [08:33]
왜구들이 바라는건 썸같은 양반들이 많아져서 자신들에 대한 동정여론이 많아지는것. 분명히 누군가에게 상처를 줬을 악행을 로망으로 포장해서 냉철한 이성으로 대처하여야 할 문제를 감정적으로 돌려버리니 문제의 본질은 은폐해 버리고 동정심만 유발하는 얄팍한 수법만 남은 격. 반딧불의 묘를 보고 많은 미쿡인 어린이들이 자신의 조국인 미쿡의 악랄함을 성토했다는 얘기는 유명하지.거장이니 뭐니를 떠나서 이런 악랄하고 속보이는 수를 쓰는 작자가 떡하니 큰소리 뻥뻥 치고 다니는 나라가 옆동네에 있다는게 우습고도 무서움.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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