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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차, 한미FTA 활용해 韓시장 공략
한미FTA 활용해 미국에서 생산된 차를 한국에 수출
 
온라인 뉴스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해 일본과 유럽 자동차 업체들이 한국시장에 공세를 가하기 시작했다고 27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보도했다. 세계시장에서 경합하고 있는 한국 현대자동차 그룹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의 경우, 혼다와 도요타 외에 닛산자동차, 후지중공업 등이 한국시장에 진출해있다. 이들 업체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한국에 일본에서 생산된 차를 수출했다. 그런데 올해 3월에 한미FTA가 발효되면서, 미국에서 한국으로 수출되는 승용차의 관세가 8%에서 4%로 하락, 미국에서의 수송 비용을 흡수 가능하게 됐다. 2016년에는 관세가 철폐되기 때문에, 각 일본 자동차 제조사는 미국을 경유한 한국으로의 자동차 수출을 더욱 늘릴 방침이다.
 
▲ 혼다 어코드     ©혼다

 
그 중에서도 혼다는 미국 공장으로부터의 수출을 단번에 늘릴 계획이다. 본래 일본에서 제조된 자동차를 한국에 수출했으나, 올해 안으로 한국 시장에 투입할 예정인 신형 '어코드' 등 4차종은 미국 오하이오, 알라바마 각 주의 공장에서 제조된 상품을 수출한다. 지난해 발효한 한국과 유럽연합(EU)의 FTA도 활용해 영국 공장에서 만든 유럽형 '시빅'을 한국 시장에 투입한다.

도요타는 미국 캔터키 주에서 생산한 신형 '캄리'를 지난 1월부터 한국에 투입했다. 1~10월 판매대수는 4,640대로, 수입차의 차종별 판매 순위에서 3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닛산이 이번 가을부터 판매하고 있는 신형 '알티마'도 미국산이다.
 
유럽차도 한국시장에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올 가을에 걸쳐 미국 공장에서 생산된 신형 '파사트'의 디젤차와 가솔린 차를 잇따라 투입했다. 한미, 한·EU FTA를 기동적으로 활용해 저비용으로 한국에 수출한다는 계획이다.

일본과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는 FTA를 이용해 한국 시장의 점유율을 늘려 현대 자동차 그룹의 세계 전개를 견제할 것으로 보인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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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2/11/28 [11:01]  최종편집: ⓒ jpnews_c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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