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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부 미타는 일본인이 바라는 히어로?
가정부 미타의 대히트를 통해 본 일본인이 바라는 히어로
 
김상하(프리라이터)
지난 12월21일 방영된 니혼테레비 수요드라마 '가정부 미타'의 마지막회 시청률이 40%를 기록했다. 이 시청률 40%는 드라마 마지막회 시청률 역대 3위의 기록이다. 평균시청률도 24.8%를 기록해 올 최고의 히트 드라마로 남게 되었다.

남편의 불륜으로 4명의 아이를 남겨두고 어머니가 자살한 막장 가정에 인간적인 감정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철인 가정부가 찾아와 가정의 문제들을 하나 둘 해결해 나가는 조금 황당한 이야기. 한국의 일본 드라마 마니아들 중에는 이 드라마를 2~3회 정도 보다가 재미 없어서 참지 못하고 계속 보기를 포기했다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째서 일본에서는 이렇게까지 대히트하게 된 것일까?

▲     ©JPNews


이 드라마의 히트를 만들어낸 일등 공신은 각본가인 유카와 가즈히코(遊川和彦)라고 할 수 있다. 유카와는 수많은 히트 드라마를 만들어낸 각본가인데, 그 중에서도 사회적인 반향을 일으킨 ‘GTO’와 ‘여왕의 교실’은 ‘가정부 미타’와 큰 공통점을 갖고 있다. 바로 초인적인 히어로가 등장한다는 것이다.

‘가정부 미타’는 콩가루 가정의 사정을 현실감 없는 전개로 풀어가는 막장 드라마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일본인들에게는 ‘미타 아카리’라는 초인이 등장하는 히어로물이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이것은 유카와의 다른 작품들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는 모습들이다. GTO는 물론 원작 만화가 있기는 하지만 드라마의 내용이 원작과는 많이 다르기 때문에 유카와의 창작으로 봐도 되지 않나 생각한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아메리칸 히어로들은 대부분 폭력에 의해 악을 제압한다. 악을 제압하는 능력도 선천적인 초능력 혹은 출신성분(슈퍼맨), 막대한 금권력(배트맨, 아이언맨) 같은 다분히 현실 세계에서도 승패를 가르는 요소들이다. 선천적인 능력이 뛰어난 자가 더 강한 권력을 손에 넣고, 재벌의 아들로 태어나면 당연히 재벌이 되는 지극히 미국적인 정서에 근거한 영웅주의라고 할 수 있다.

그에 비해서 일본인이 바라는 히어로상은 소년만화를 보면 아주 잘 드러난다. 그런 히어로상이 가장 극단적으로 드러난 작품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국내에도 번역돼 소개된 우메자와 하루토(梅澤春人)의 대표작 ‘BØY(국내명: 할렐루야 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다지 국내에 많이 알려진 작품은 아니지만, 초인적인 싸움 능력을 지니고 세계정복을 꿈꾸는 무적의 주인공이 학생들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여러 사건들을 황당하게 해결하는 이야기이다. 그저 웃음을 주는 코믹 만화라고만 생각할 수도 있는 작품이지만 일본의 히어로상을 가장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아니었나 생각한다.

일본인들은 하늘을 날아다니고, 눈에서 레이저가 나가고, 수백kg의 중장비를 한 손으로 들어 올리는 그런 히어로를 원하지는 않는 것 같다. 정말 그런 히어로가 있다면 어차피 세계 평화를 지키는데 바빠서 나에게 별 도움을 줄 일은 없을 것이다. ‘GTO’도 ‘여왕의 교실’도 ‘가정부 미타’도, 각본가는 다르지만 비슷한 네러티브를 지닌 ‘파격의 품격’도 어디까지나 내가 현실 속에서 소속되어 있을 법한 작은 사회 속에서 활약하는 히어로다. 만약 그런 사람이 실존한다면 나도 언젠가는 그의 도움을 받는 대상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그런 히어로가 해주는 일은 매우 단순하다. 내가 거스를 수 없는 사회의 룰에 대신 반항해주고, 내 입으로는 말하기 힘든 혼네(본심)를 대신 말해주고, 나는 쉽게 해낼 수 없는 위험한 일을 대신 해주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자기가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움직여주고, 무언가를 요구하면 질질 끌지 않고 빠르게 해결해주어야 한다. ‘누군가 이런 것 좀 해주었으며~’이라는 작은 바람에 즉각적으로 답을 줄 수 있는 존재, 그것이 일본인이 바라는 히어로인 것 같다. 하지만 그 히어로 역시 완벽한 존재여서는 안 되는, 나와 똑 같은 인간이어야만 하는 것이다.

꽉 막힌 일본 사회의 스트레스, 무엇이든지 느리게만 처리 되는 행정, 하고 싶은 말을 쉽게 드러내서 이야기 안 하다 보니까 자기 스스로도 무얼 말하고 싶었는지 몰라서 생기는 불안이 만들어낸 히어로상인 것이다.



| 김상하(프리 라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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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1/12/23 [15:41]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일본에서는 드라마를 사회적 현상하고 ㄹㄹㄹㄹ 11/12/25 [15:06]
별 관련을 지어서 생각하고 있지 않을 것 같은데.. 일본에서 드라마는 한국처럼 중대한 사회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 텐데. 수정 삭제
왜 구조주의만으로는 답이 나오지 않는 것일까요? 늬덜 심정을 알겠다 12/10/22 [23:44]
어차피 죽을 사형수, 적의 심장부를 공격하기 위한 특공대원으로 선발되다! 이 한 줄만 놓고 보면 아주 뻔한 소재입니다. 할리우드로 가면 B급 액션영화가 되고, 유럽으로 가면 레지스탕스의 소재가 되며, 홍콩으로 가면 유쾌발랄한 코메디가 될지 모르지요. 그런데 만일 이게 한국에서 만들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일찍이 일본의 영화 『배틀로얄』을 보고 엄청난 충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어떻게 저런 끔찍한 내용을 영화랍시고 만들 수 있지? 학생들을 감옥에 가둬놓고 서로 죽이도록 시켜요! 학생들은 정말로 서로를 죽이고요. 처음엔 미쳤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렇게 돌았으니까 조선에도 쳐들어오고, 만주에도 쳐들어가고, 인간을 실험대상으로 삼아 관찰하지요. 그런데 훗날 『실미도』를 보고는 그런 생각이 하나도 안 들었습니다.
줄거리는 대충 비슷했어요. 너희는 쓰레기 같은 놈들이니까 열심히 남을 죽이는 법을 배워서 'help yourself' 하거라. 수련하다가 일이 잘못되면 네가 죽을 수도 있는데, 그건 이 세상이 만들어낸 어쩔 수 없는 모순이니까 더 열심히 수련해 남을 죽이는 법을 배워라. 어차피 네가 죽이건 안 죽이건 너희는 모두 죽는다. 고로 세상의 끝을 확인할 때까지 열심히 서로를 죽여라. 그것이 이 최고 권력자가 명하는 세상의 귀감으로 남는 법이다.

대략 10년 정도, 그놈의 『배틀로얄』을 본 뒤로 정신병적인 고통에 시달렸는데요, 『실미도』를 보고는 아주 깊은 공감이 들었습니다. 이 땅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운명을 솔직히 그려냈으니까요. 사실 맞는 말 아닙니까? 어차피 죽을 사형수, 적의 심장부를 공격하기 위한 특공대원으로 선발되다. 이용 가치가 있는 동안엔 무기도 주고, 훈련도 시켜주고, 별짓을 다해 떠받들어 주지만, 전략이 바뀌어 이용 가치가 떨어지는 순간 언제라도 제물로 삼을 수 있는 꽃놀이패. 바로 한국의 운명이 그렇단 말씀입니다. 아무튼 한 번 써먹히기 전에는 어머니의 얼굴을 뵈러 갈 수 없어요. 그럼 일본의 운명이라는 것도 혹시 그 『배틀로얄』에 담겨있는 것은 아니었을까요?
비교적 최근에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본이 처한 모순된 현실을 깨닫고 난 다음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자본주의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지적한 영화라고 생각했는데요, 만일 한국이 남북문제에 갇혀 꼼짝할 수 없는 처지라면 일본도 마찬가지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닐까? 온몸이 갈라져 정신병적인 고통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는 게 일본의 운명이라는 거지요. 물론 조선에 대해서는 압제자였지만, 예로부터 자신을 살리기 위해 남을 조각내라고 가르친 역사가 없는 것입니다. 특히 자신의 백성들한테는요. 도대체 어떤 왕이 백성을 죄인이라 가정하고 심판할 생각부터 한단 말입니까?

이러니 자신에게 심판받지 않는 나라의 백성들은 뼛골까지 부숴버려도 좋다는 생각이 드는 게지요. 아니, 부수기만 하면 차라리 다행입니다. 죽지도, 살지도 못하게 만들어놓고 정신마저 파괴하려 드니 문제지요. 임진왜란 때 일본한테도 7년 정도 고생한 역사가 있습니다. 왜구들한테도 심심치 않게 침략당했고요. 하지만 6.25 때 죽어나간 민간인의 수에 비할 수 있을까요? 도대체 왜 이 땅이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모순으로 죽어가는 것입니까? 도대체 누가 이 땅의 인민을 파국으로 몰고가는 중이지요? 이쪽에서 끊고 싶어도, 저쪽에서 함께 죽자며 끊임없이 다가옵니다. 이쪽이 뭘 잘못했습니까?
아니, 상식적으로 생각해봅시다. 지금 각 나라의 부채가 천문학적인 수준이라면서요. 그럼 서로 빚 안 쓰고 원자력발전소 안 돌리면 될 것을, 왜 목숨 걸고 빚잔치를 벌이도록 강요받는 것입니까? 눈 앞에 석유가 있건 금덩이가 있건 그냥 놔두면 한낱 미물에 불과할 것을, 제 욕심 못 이겨 발견한 권력을 써버리고 싶어서 몸이 근질근질한 놈들 때문에 세상이 이 지경에 처한 것 아닙니까? 그러면서도 세상을 엉망으로 만든 책임은 모두 약한 자에게 뒤집어 씌우니, 만일 저희를 죄인으로 내모신 분이 있다면 그 분께 한 마디 드리고 싶을 따름입니다.

살아있어서 죄송합니다. 당신의 행복과 기쁨을 위해 저희가 진작에 죽어드렸어야 했는데, 여지껏 살아있어서 죄송합니다. 발견한 권력을 보다 많이 가지실 수 있도록 저희가 진작에 사라져드렸어야 했는데, 살아있어서 죄송합니다. 미천한 저희를 대신해 당신의 후손들이 서로를 죽일 기회를 가지셨어야 했는데, 살아있어서 죄송합니다. 어차피 죽을 사형수, 주님의 이름으로 죽여 주시겠는지요, 아니면 주님의 부하 이름으로 죽여 주시겠는지요?
일본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제 주인님이 어떤 분인지 깨닫고 난 다음의 일입니다. 가정부 미타, 그 얘기 하는 것 아닙니까? 온 천하에 죄악의 씨앗부터 뿌려놓고 열매를 거두려 하니, 일본의 감춰진 고통이 조선의 감춰진 고통과 하나도 다르지 않습니다. 구조만으로 답을 찾을 수 없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 조선에 대해서 눈곱만큼이라도 미안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깟 후쿠시마 사태에 기죽지 말고 열심히 살아라. 저 위에 써놓은 거 다 뻥이니까. 포기하면 진짜 죽을 줄 알아.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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