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일본6대일간지 ㅣ 정치 ㅣ 경제 ㅣ 사회 ㅣ 문화 ㅣ 연예 ㅣ 그라비아 ㅣ 스포츠 ㅣ 역사 ㅣ 인물 ㅣ 국제 ㅣ 뉴스포토 ㅣ 뉴스포토2 ㅣ 동영상 ㅣ 동영상2 ㅣ 독자 게시판
섹션이미지
일본6대일간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연예
그라비아
스포츠
역사
인물
국제
뉴스포토
뉴스포토2
동영상
동영상2
독자 게시판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 안내
사업제휴 안내
소액투자
기사제보
HOME > 뉴스 > 뉴스포토
글자 크게 글자 작게


TV아사히로부터 사과를 받아내기까지
'김연아 평창 PT 왜곡' TV아사히에 이렇게 사과 받아냈다
 
이지호 기자
시간이 점점 흐르자 내심 마음이 불안해졌다. 이제 일기예보에 이어 스포츠뉴스다. 뉴스 종료 시간이 다가오고 있었다.
 
'이대로 끝나는 것이 아닌가! 그럼 낮에 받은 팩스는?'
 
그때였다. 정확히 10시 43분쯤 되었을까? 여성 아나운서가 한가지 사과할 일이 있다고 말하면서 자세를 고쳐 앉았다.
 
'아, 드디어 시작하는구나!'
 
그렇게 TV아사히의 사과방송은 시작됐다.


정확히 7월 11일 저녁 10시 43분, TV아사히의 간판 뉴스프로그램인 '보도 스테이션' 이, 김연아 평창 연설 보도 자막내용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고 정정 방송을 냈다. 마지막에는 여성아나운서가 정중히 사과를 드린다고 분명하게 말하고, 깊숙히 고개를 숙였다.
 
결국 TV아사히는 기자와의 약속을 지킨 것이다. 사실, 정정보도가 나오기 직전까지만 해도, 내심 낮에 팩스를 주고 받은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가졌었다. 그러나 TV아사히 측은, (100% 만족할 순 없지만) 근래에 드물게 깨끗이 잘못을 인정하고 정중히 사과했다. 공중파 방송으로서 이례적인 일이다.
 
솔직히 지난주 토요일부터 11일밤 사과방송 때까지, TV아사히 홍보국에 전화를 걸고 답변을 받는 과정을 거치면서도, 내심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하지만 팩스를 통해 오늘밤 김연아선수의 연설내용에 대한 정정보도가 나올 것이라는 답장을 받고는, 그때부터 '진짜 사과를 할까?'하는 의심반, 기대반의 복잡한 마음이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기대치가 점점 높아진 것은, TV아사히 측이 제이피뉴스 편집부에 전화를 걸어와, 자신들이 보낸 팩스가 제대로 도착을 했는지 확인을 하면서 전한 말 때문이었다.
 
"꼭 오늘 보도시간에 정정보도를 할 것입니다."
 
몇번이고 이말을 되풀이해 강조했다. 그래서 사실 기대를 하고 뉴스를 보기 시작했다. 하지만 1시간이 넘는 뉴스 시간에 언제 정정보도를 할 지 알 수가 없었다. 그냥 뉴스를 보면서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 때문에 뉴스종료 시간이 다가오자 내심 불안했다.     

▲ TV아사히 보도 스테이션 11일 자 방송, 김연아 평창 연설 자막 오역에 대해 정정보도를 내보냈다. 마지막에는 여성 아나운서가 정중히 사과하기도 했다.     (C)JPNews
 
 
"여기서 사과드릴 내용이 있습니다. 지난 7월 6일, 저희 보도 스테이션은 스포츠코너에서, 2018년 '동계 올림픽 개최지 곧 결정'이라는 뉴스를 방송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개최 후보지의 마지막 프레젠테이션을 한 한국 대표의 한 사람으로서 김연아 선수의 연설을 소개했습니다만, 번역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올바른 번역은, '제 꿈을 이룰 수 있는 그리고 다른 이들에게 힘을 북돋아 줄 수 있는 기회를 기회를 주신, 친애하는 IOC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였습니다.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잘못됐었는지, 오역이 일어난 이유가 무엇인지는 밝히지 않은, 단지 번역에 오류가 있었다는 정정보도여서 아쉽긴 했다. 그래도 자막으로 제대로 된 번역문을 내보내 그나마 다행이었다. 정정보도 후에는 정중하게 사과까지 해, 그말을 듣는 순간 '아, 여기서 내임무는 끝!'이라는 안도감이 온몸을 감쌌다. 

 
▶ 7월 9일 토요일, TV아사히에 전화를 걸다.
 
지난 6일, TV아사히의 간판 프로그램인 '보도 스테이션'에서는,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한국의 평창이 결정됐음을 보도했다. 그 과정에서 유치 결정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김연아 선수에 대한 소개도 아울러 했다.
 
그런데 이것이 문제였다. 일본에서 김연아 선수는 숙명의 라이벌 아사다 마오 선수만큼이나 관심도가 높다. 아사다 마오하면 바로 김연아 선수 이름이 튀어나올 정도로 일본인들도 한국인 못지 않게 김연아 선수의 일거수일투족을 관망한다. 그런만큼 일본인들의 마음속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당사자 선수 못지 않은 경쟁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같은 경쟁의식은 비단 일반인만이 가진 것이 아니었다. 매스미디어도 똑같은 것이다.
 
바로 그 부작용이 이번에 큰 파문을 일으킨 TV아사히의 김연아 영어연설 왜곡 자막이었다. '보도 스테이션'은 김연아 선수의 연설장면을 영상과 함께 일본어 번역 자막을 내보냈다. 
 
아나운서의 멘트에는 그다지 문제가 될 발언같은 것은 없었다. 2018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평창이 선정됐음을 보도하면서, 그 과정에서 김연아 선수가 크게 기여를 했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문제의 발단은 아나운서의 멘트가 아닌 화면에 나타난 일본어 번역 자막이었다.

국내에서도 크게 보도돼 한국인이라면 국내외를 막론(인터넷을 통해 접하므로)하고 대략적 내용을 알고 있는 김연아의 연설 내용이, 그날은 전혀 다른 내용으로 소개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것도 한국에서 진보방송사로 알려진 공중파 방송 TV아사히에서 그런 식으로 내용을 180도 왜곡시켜 자막으로 버젓이 내보내다니.
 
당황스러운 것은 오히려 기자였다. 적어도 TV아사히만큼은 객관적으로 균형을 맞춰 보도할 줄 알았는데, 이렇게 적나라하게 왜곡을 하다니. 그동안 가졌던 신뢰가 실망으 로 바뀌는 순간이었다.  
   
자막은 분명하게 '왜곡'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김연아 선수의 실제 연설내용과 많은 차이가 있었다. 아니 '의도적'이라고밖에 할 수 없을 정도로 실제 연설내용과 너무도 달라져 있었다.  
 


▲ TV아사히'보도 스테이션'에 방영된 김연아 연설     ©jpnews
 

이날 TV아사히에서 방영된 김연아의 영어 연설은 다음과 같은 문장이었다. 
 
"Thank you dear IOC members for providing someone like me the opportunity to achieve my dreams and to inspire others."
 
이 내용은 "저에게 제 꿈을 성취할 수 있는, 그리고 다른 이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IOC 위원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정도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보도 스테이션'이 자막으로 내보낸 내용은 그게 아니었다. 
 
"이 자리에서 IOC 위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제 꿈을 이루기 위해 다른 도시보다도 (평창을) 응원해달라."

TV아사히 측은 일본국민들을 영어도 모르는 무식쟁이라고 생각했을까? 아니면 그냥 무시하기로 작정을 한 것일까? 그도저도 아니면 '이해를 해 줄것'이라고 착각한 것일까?

분명 영상에서는 김연아의 영어연설이 육성으로 흐르고 있었다. 조금이라도 귀를 기울여 듣는다면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을 터였다. 그런데도 버젓이 엉뚱한 자막이 흐르고 있었던 것이다.
 
문제의 자막 내용 중 '내 꿈을 위해', '다른 도시보다는' 등은 김연아 선수가 전혀 언급하지 않은 부분인데다, 자칫 잘못하면 보는 일본시청자로 하여금 김연아 선수를 독선적이고도, 남에 대한 배려가 없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우려가 있었다. 심히 왜곡된 자막 내용이었다. 
 
왜 이 같은 자막을 만들어 내보냈을까? 
 
물론 전에도 TV아사히측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한 오보를 내 정정보도한 적이 있다. 아니 일본 매체들 사이에서는 북한에 관한 한 오보도, 왜곡도, 날조도 모두 용서가 된다'는 묵계아닌 묵계가 성립돼 있다. 그래서 그동안 확인되지 않은 출처불명의 유언비어들이 아사히, 마이니치, 요미우리 신문 같은 메이저 언론에 정제되지 않은 채 마구 남발돼 왔다. 
 
바로 그 연장선에서 한국의 김연아 선수도 도매금으로 당한 것일까?   
 
기자는 그 진실을 알아보기 위해, 9일 오전부터 TV아사히에 연락을 취했다. TV아사히 대표전화가 아닌 직접 홍보국에 전화를 걸었지만 이상하게도 연결이 잘 되지 않았다. 12시 경이 되니 바로 점심시간이므로 오후에 연락하란다. 겨우 2시쯤에 담당자와 연락이 닿았다.
 
"네. TV아사히 홍보부입니다"
 
기자가 대략적인 자초지종을 설명했다. 그런 다음 보도 스테이션 관계자와의 통화를 하고 싶다고 요청했다. 그러자 홍보 관계자가 잠시만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그렇게 기다린 시간이 꽤 됐다. 몇분을 기다렸을까. 계속 전화를 붙잡고 있기가 뭣해 일단 전화를 끊었다가 얼마 후 다시 전화를 걸었다. 같은 사람이 받았다.
 
"죄송합니다. 보도 스테이션 관계자가 말씀하신 내용을 확인 중입니다."
 
"김연아 PT 영상의 자막이 잘못됐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TV아사히 측이 '지금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보국 직원은 다소 시간이 걸릴 듯 하다며, 20분 후에 다시 연락을 달라고 말했다.
 
정확히 20분 후에 기자가 다시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 '주말'이어서 응답하기가 어려우니 월요일에 다시 연락을 달라고 했다. 
 
기자는 TV아사히 측의 답변이 좀 이상했다. 분명히 '확인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었는데 주말이라 응답이 안된다니, 그럼 낮에 대답한 사람은 과연 누구였단 말인가. 기자가 걸었던 전화번호는 동일한 홍보국 번호인데 대답하는 내용은 시차별로 달라도 너무 달랐다.
 
일단 기자는 월요일에 답변을 다시 듣기로 하고 전화를 끊었다. 
 
 
▶"오역이라니요! 무슨 소리하시는 겁니까?" 
 
월요일 아침, 다시 TV아사히 측에 전화를 걸었다.
 
사실 그리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토요일에도 결국 이런저런 이유로 응답을 못받았으니, 오늘도 비슷하리라 생각했던 것이다.
 
그래도 하는데까지 확인은 해봐야 했다. '의도된 왜곡인지 아니면 실수'인지를.
 
그런데 곧바로 응답이 왔다. TV아사히 홍보부에서 보도 스테이션 관계자를 연결해준 것이다. D씨는 홍보부의 보도 스테이션 담당자인 듯 했다.
 
기자: "보도 스테이션의 김연아 평창 연설 영상 방영 때 삽입된 자막 오역과 관련해서 ..."
 
D씨: "오역이라니요! 마음대로 단정짓지 마세요!"
 
D씨는 대단히 불쾌한듯 다소 역정을 내듯이 기자의 말을 되받아쳤다. 하긴 정체를 알 수 없는 한국인 기자가 다짜고짜 '당신네 방송에 삽입된 번역 자막은 잘못됐습니다'라고 말하니 조금은 당황스럽고 한편으론 황당도 했을 것이다.
 
하지만 사실은 사실이니, 일단 담당자에게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고 어디가 잘못됐는지 정확히 지적해줘야 했다.
 
기자: "오역의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김연아 선수는 이날 영어로 "Thank you dear IOC members for providing someone like me the opportunity to achiev..."
 
D씨: "복잡하게 그러지 마시고 FAX로 보내주세요."
 
기자: "네. 그러면 팩스 번호를 가르쳐 주십시오"
 
그는 전화를 끊는 순간까지도 계속 불쾌한 듯 퉁명스런 말투로 일관했다.
 
기자는 팩스 번호를 받은 후, 질문서를 작성했다. 문제의 영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반론의 여지가 없게끔 영상 캡쳐 사진 첨부와 자막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오류를 지적하고, 질문내용도 스트레이트로 작성했다. 
 
FAX 를 보낸 것은 오전 11시쯤이었다. 하지만 오후 7시가 가까워 올때까지도 TV아사히 측으로부터는 아무런 연락도 오지 않았다.  그래서 기다리다 못해 5시경 다시 한번 확인전화를 했다. 아무도 받지 않았다.  
 


▲ JPNEWS가 TV아사히 측에 보낸 질문서     ©JPNews


그러는 사이 제이피뉴스 칼럼 필진 중 한분과 저녁약속을 했다. TV아사히는 내일 오전에 다시 전화를 걸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내일 다시 연락을 취해보고, 안되면 TV아사히 본사라도 찾아가서 답변을 들어야겠다고 생각하며 사무실을 나가려던 참이었다.
 
전화벨이 울렸다. 낮에 통화했던 TV아사히 홍보부 D씨였다.
 
그런데 전화를 받고 어리둥절해졌다. 그 이유는 D씨의 태도 때문이었다. 사람이 변해도 이렇게 몇 시간 사이에 확 변하다니. D씨의 목소리와 태도가 갑자기 확 달라져 있었다. 오전까지만 해도 그렇게 불쾌해하며, 목청을 높이던 그가, 갑자기 정중한 태도로 나왔다.
 
삼국지의 '장비', 혹은 강호동 이미지였던 그는 한나절 사이에 예의바르고 상냥한 중년 남성으로 변해 있었다. 겸손하면서도 차분한 말씨에 한껏 자세를 낮춘 태도였다. 갑자기 상냥하고 겸손해진 말투가 예사롭지 않았다. 역시 자신들의 오역을 확인한 것은 아닐까? 
 
D씨: "저희 답변을 담은 팩스 2장을 곧 보내겠습니다. 혹시모를 오해가 있을 수 있으니 팩스 를 보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끊고 약 5분 후, 팩스 기계음이 들리면서 TV아사히 측이 보낸 두 장의 문서가 출력됐다.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결정에 관한 '보도 스테이션'(7월 6일 방송)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 김연아 선수를 비하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습니다. 또한, 번역에 대해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오늘 방송을 통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오늘 방송을 통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매우 애매한 표현이기는 하지만, 정정보도를 하겠다는 의지가 묻어나오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D씨는 전화통화에서 저녁 뉴스시간에 정정보도를 내보낼 것이라고 몇번씩 강조를 했다.  
 
그리고 실제로 정정보도를 하고, 사과했다. 

본지는 사실 답변서가 오기 전에는 TV아사히 측이 서면을 통해 오역 사실을 인정하거나, 유감표명을 하는 수준으로 적당히 넘어가지 않을까 생각했다.  여러 언론이 단체로 나서서 항의한다면 모를까, 단독 항의, 질의가 얼마나 효과를 보일지 의문스러웠기 때문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TV아사히 측은 답변서를 통해 방송을 통한 정정보도를 약속했고, 그 약속을 지켰다. 정중하고도 차분한 정정보도와 사과였다.
 
비록 어떤 부분이 잘못됐고,왜 틀린 자막을 내보내게 됐는지, 그 해명은 생략됐지만, 공중파 방송사가 이 같이 정정보도를 내고, 사과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절반의 목적 달성은 이룬 것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TV아사히가 정정보도를 낸 것은, 수년전 '김정운 사진 오보' 사건을 제외하면 최근에는 없다.
 
아무튼 메이저 방송사라고 할 수 있는 TV아사히 측이, 본지의 불쾌할 수도 있는 스트레이트성 지적과 질문에 그냥 넘어가지 않고 성심성의껏 정정보도를 했다는 점에서는 대단한 용기를 발휘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점만은 인정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 TV아사히가 JPNEWS 측에 보낸 답변서     ©JPNews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1/07/11 [18:47]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쉬운 과정이 아니셨을텐데 감동 11/07/12 [09:54]
이지호 기자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기자님 감사드려요 11/07/12 [09:58]
감사드립니다.
지나칠 수 있는 일인데 기꺼이 하신 기자님께 정말 감사드리고 싶네요 수정 삭제
내 일처럼 나설 기자가 또 있을까 콩이맘 11/07/12 [10:12]
그동안 김연아에 대해 악랄하게 음해와 날조를 일삼던 일본의 만행이 조금은 드러난듯싶어 십년묵은 체증이 싹 내려가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쉽게 정정까지 하는것 보면 지들도 이제는 예전의 연아가 아니라는걸 어느정도는 인지했나봅니다,,,그래도 완전 바닥은 아니군요
여태껏 우리나라기자는 실례하지않았는데 이지호 기자님 같은분도 아직 계시다는거에 아직 희망을 걸어봅니다..감사합니다 앞으로 대한민국 구석구석 가려운곳을 박박 긁어주시길 바랍니다 수정 삭제
감사드립니다 아이디오 11/07/12 [10:31]
오보라도 떠들기만 하고 행동하지 못하는 덜떨어진 메이저언론사에
대비해서 언론인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신 기자님에게 감사인사 드립니다^^ 수정 삭제
수고하셨습니다. ㅉㅉ 11/07/12 [10:52]
쉬운 일은 아니셨을텐데 수고하셨습니다. 한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수정 삭제
박수를 보냅니다!! 사랑케이팝 11/07/12 [11:00]
수고하셨습니다.

사랑케이팝 수정 삭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레드데블 11/07/12 [11:27]
진정한 애국자 수정 삭제
기자님이 진정한 한류를 보여주셨네요. ㅇㅇ 11/07/12 [11:32]
그 용기 정말 대단했습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염치없지만 한가지 궁금한게요 레드데블 11/07/12 [11:50]
얼마전 제빵대회에서 일본 날조 방송이 있었잖아요. 그거 혹시 어떻게 진행되는지, 혹시 가능하면 그것도 일본 방송국에 전화해서 사과를 이끌어 낼 수 없을가요? 정말 억울해서 참 수정 삭제
우리 연아 지켜줘서 감사드립니다 랄라 11/07/12 [11:55]
연아 쥬니어시절부터 일본애들한테 날조 당해왔습니다.
이번껀도 놀랍지도 않지만, 한국 메이저언론들은 눈치보느라 가만히 있는데,
이렇게 몸소 실천해주시고, 나서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김연아 선수가 한국아이콘이라 일본애들은 앞으로도 계속 이미지 흠집내기를
계속 할것입니다. 그때마다 매의 눈으로 지켜보고,보호해줍시다.
일본애들은 좋은말로 하면 만만하게 봅니다. 아닌것에는 강하게 나가고 귀찮을 정도로 조목조목 지적해주고 항의해야 합니다.
이번껀도 그냥 어물쩍 넘어가는구나 싶었는데,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저건 분명히 처음엔 작정하고 왜곡한거지.. .. 11/07/12 [11:55]
그 큰 방송국에 저거 알아들을 넘 한명도 없었을까?

지들 종특인 왜곡과 날조 하려고 했던거지.. 수정 삭제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eileen 11/07/12 [12:05]
왜곡되도 왜곡된지도 모르고 지날뻔한 사건이었는데
이렇게 정정보도까지 받아내 주시고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뉴스를 보면서 늘 아쉬운게 ... 11/07/12 [12:15]
우리나라의 해외뉴스, 사실확인없이 그대로 베껴 쓰는게 항상 불편했습니다. 상당히 많은 부분들이 틀렸고, 때론 기자의 개인 감정이 섞여 쓴 글들도 많았던...물론 열악하다든지 애로사항이 없지않다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기자의 정신을 잊지않았으면싶습니다.
그리고 기자님의 마무리가 좀 더 확실하기위해서 틀린 번역과 바른 번역을 올려줬어야한다는 점을 분명히 아사히에 알려줬으면 합니다. 수정 삭제
무서워요, 일본이란나라, 연꽃 11/07/12 [12:17]
적어도 김연아를 독선적이고 이기적인 못된사람으로 만든건 성공했죠, 아사히,
이미 흠집은 났을것이고, 처음 팩스내용을 보고 너무 그 오만함에 화가나더군요,
하기싫은 사과를 해야할때의 그 마음상태가 보이는 글이였거든요,
이제껏 김연아에대해 날조를 아주 교묘히 조금씩 자막으로 장난을 치는것이
한두번이 아니였거든요, 일본방송사들이, 그자막을 그대로 믿는다면 당연 일본인들은 사실로 믿겠지만 ,완전 김연아는 정말 못되고 이기적인 사람으로 비쳐지는건 당연하겠더군요, 교묘히 조작하는게 참 무서워요, 그것도 중요한 포인트에서 한단어씩 의미를 완전 바꾸니 매번 항의한다는것이 힘들정도로,, 일본인들 소름이 끼쳐요,
징그럽고, 원래 그런 민족성이구나를 절감합니다, 그짓들을 할때마다,,
자세한 글을 써주셔서 감사함고 정말 수고하셨네요,
마음을 다하지않으면 이런 결과도 낼수없죠, 글을 읽어보니 아시히측에서 그저
지쳐서 대충 떨어져 나가길 바란것 같은행동들인데,, 감사하고 수고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조작 은폐의 나라 닛폰 ㅈㄳ 11/07/12 [12:45]
아사이가 조중동 보다는 낫군... 수정 삭제
제이피뉴스의 활약에 감사드리며 보행자 11/07/12 [12:50]
아무래도 영어 번역 담당자가 (어쩌면 실력보다 과평가된 분일지도?)
'my dreams' 에 방점을 찍고 평소 하던대로 대충 의역한 것 같습니다
(아니면 개인적인 감정을 드러냈는지도 모르겠네요)
국내의 비슷한 사례로는 PD수첩 번역을 감수했던 모씨 정도 되려나요

사족이지만 예전에 KBS는 작가 유미리씨 특집 방송(고 손기정 옹 출연하셨던)
에서 일본어 육성과 영 딴판인 자막으로 악의적인 왜곡을 했는데
따로 정정이나 사과했다는 얘기는 없었던 것 같네요
..지적한 사람이 없었나? 수정 삭제
와우~ 실천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멋지십니다. 11/07/12 [13:34]
정말 멋지십니다. 수정 삭제
감사 안나 11/07/12 [13:35]
이기자님 애쓰셨어요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섬숭이들은 날조가 생활임 감사요 11/07/12 [13:40]
지들 시청자에게만 한 느낌입니다. 반성문 작성할 때처럼 당연히 무슨 잘못을 저질렀는지 그걸 밝혔어야지. 장난친 것처럼 보이더군요. 사과하는 대상이 불분명하면 그건 사과가 아닙니다. 혼잣말에 불과하지요..연아와 평창유치위와 한국정부에게 사과를 했어야지 더러운 것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성함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요 11/07/12 [13:43]
정말 머리숙여 감사드립니다. 김연아 팬으로서 너무너무 고마움을 느낍니다. 하시는 일 소원성취하시고 가내에 안녕을 기원하며 만수무강하시길 축원합니다. 수정 삭제
오 정말 대단합니다!! 핵숭이 뒤져라 11/07/12 [13:48]
이지호 기자같은 기자는 정말 처음 봅니다.
기자들은 모두 안좋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덕분에 색안경을 벗게 되었습니다. 수정 삭제
제대로 된 기자시네요. 11/07/12 [14:24]
만날 발기자가 쓴 기사 아닌 기사 보다가 간만에 제대로 된 기사를 봤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인데도 감사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지금과 같은 기자정신을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삭제
멋지시네요 탱알 11/07/12 [14:44]
행동으로 보여주시는 멋진 기자십니다. 수정 삭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꾸벅~ 원더걸 11/07/12 [15:00]
전생에 나라를 구하셨나봐요.

누구도 쉬 해내지 못할일을 끝까지 잘 해결해주시고

억울함 풀어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국민의 한사람으로

연아선수팬의 한사람으로

진심으로 감사말씀드립니다.

방사능에 조심하시고 건강 꼭 챙기세요..

'이 지 호 ' 함자 기억하겠습니다... ㅎㅎㅎ^^ 수정 삭제
수 많은 사람들이 당신에게 고마워하고 있어요..... 날조퇴치 11/07/12 [15:02]
수 많은 사람들이 당신에게 고마워 하고 있어요....이번 명백한 왜곡에 대하여 사과를 받아내신것에 자부심을 가져도 좋습니다..... 수정 삭제
수고하셨습니다 장쾌 11/07/12 [15:05]
그리고 아사히가 용기를 발휘했다고 말할 필요 없어요
날조는 그렇게 쉽게 하면서 사과하기 어려우면 그건 짐승이죠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입니다
메이저라서 체면상 사과하기 힘들다고요? 그렇다면 규모만 메이저고 속알맹이는 3류 찌라시밖에 안되는 거네요 ㅎㅎ
하기사 한국의 대다수 언론들도 찌라시긴 하지만 수정 삭제
이번일은 제이피뉴스를 칭찬할만하다. ㅇㅇ 11/07/12 [15:19]
잘했다. 앞으론 좀더 심층적인 핵심을 짚는 기사까지 쓴다면 좀더 일본관련 언론으로써의 입지가 커지고 튼튼해지지 않을까 싶다. 수정 삭제
간만에 정말 좋은 기사와 기자님을 JP 뉴스에서 보는군요. 1111 11/07/12 [15:24]
이전까지 사실 확인도 안하고 그저 일본 웹에서 가십거리나 긁어오는 3류 찌라시 신문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이 기사를 보고 이젠 맘을 바꿔야겠네요. 앞으로도 질 좋은 보도와 직접 행동으로 나서는 생생한 기사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 수정 삭제
일본애들 거짓사과는 지겹네요.. 흠집내고 사과하면 끝인가.. 거짓사과 11/07/12 [15:28]
일본애들 영어 독해력 수준이 저정도라면 이해가 가지만..
어이가 없을 정도네요.. 맨날 흠집내놓고.. 사과하는 일본..;;;

우리나라는 사과를하면 믿고 넘어가는 민족이지만..
절대 일본애들 사과는 받지도 말고 받아 들이지도 말아야 할 것 같네요.. 수정 삭제
기자님 ^^ 11/07/12 [15:35]
수고 했습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궁디퐝퐝!! 잘하셨어요^^ sharon 11/07/12 [15:37]
그동안 계속되었던 일본언론들의 조작과 왜곡질에 첨으로 항의하고 사과받았네요.
기자님 수고하셨어요. 앞으로도 계속 경계해야되요. 쟤들은 늘상 하는짓이 조작과 왜곡이니까요. 수정 삭제
기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11/07/12 [15:39]
그동안 김연아 선수에 관한 일본의 날조가 있어도 단 한 사람의 기자도 제대로 된 기사를 써주지 않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일도 아마 기자님 아니었으면 또 흐지부지 하면서 넘어가겠죠. 기자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많이 써주시길 바랍니다. 수정 삭제
오랜만에 멋있는 기자님을 봤네요, 정의 11/07/12 [15:39]
김연아 선수에 대해서 알면 알수록 그와 반비례하게 한국 언론에 대한 신뢰도는 바닥으로 추락했어요. 김연아 선수 깎아내리기에 여념이 없는 한국 언론들. 그 와중에 너무 반가운 대처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기자님. 수정 삭제
기자님 고생하셨어요! 1 11/07/12 [15:40]
공중파도 나서지 않았던 일을 jp뉴스에서 하셨네요! 기자님 이름 꼭 기억할게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드려요~ 수정 삭제
수고하셨어요 저도 속시원 11/07/12 [15:41]
정말 애쓰셨습니다. 수정 삭제
jp뉴스 이지호 기자님 끝까지 애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샴고양이 11/07/12 [15:43]
처음 접하는 신문이고 기자님이신데 우리나라의 보물 연아양을 위해 이렇게까지 노력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기자님과 신문사 기억하고 자주 오겠습니다. 이지호 기자님같은 분이 계셔서 정말 다행입니다. *^^* 수정 삭제
행동하는 기자님의 모습에 박수를 보냅니다. 11/07/12 [15:43]
요즘 보면 솔직히 기자 정신이라고는 볼 수 없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그저 tv보고 쓰거나 인터넷 보고 쓰는. 물론 기자님이 그런 분이라는 말은 아니구요. 이런 분에 비해서 기자님의 이번에 행동하고 알아보고 기사를 써 주신 모습에 많은 감사 드립니다. 김연아 선수의 팬으로서도 감사하지만, 우리나라에 이러한 기자분이 계시고 이렇게 행동 해주신것에 대해서 국민으로서도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물론 기자님의 말처럼 100% 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없지않아 있지만, 그래도 이정도의 사과라도 받아낸것이 어디입니까? 아무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수정 삭제
기자님,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우와~ 11/07/12 [15:44]
불의에 움직이지 않고 불평만 말하는 자가 아닌, 직접 움직이는 기자분이 우리나라에 계시다는 것이 정말 다행이고 영광입니다~!! 수정 삭제
감사합니당~ 본즈 11/07/12 [15:45]
정정보도 힘써주셔서 감사해요..고생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고생하셨네요... 2 11/07/12 [15:46]
아사다마오선수가 연아선수의 숙명의 라이벌은 아닌것 같습니다... --; 꼭 그 부분을 기사에 넣으셨어야 했는지... 어쨌든 고생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1/07/12 [15:46]
잘못된 부분 제대로 항의해주시고 사과까지 쭉~ 제대로 진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사히에서 제대로 사과방송까지 함으로써 날조의 증거를 제대로 남기게 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연아팬들의 과민반응이라고 하는 분들은 없을거라고 믿습니다. 수정 삭제
감사드립니다. 박수 11/07/12 [15:50]
한두번도 아니고, 일본인들 국민성은 날조가 생활화 된것 같습니다. 이번사건으로 너무 화가났었는데, 기자님께서 발빠른 대처로 적극 나서 주셔서 이런 사과방송까지 받게 되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수정 삭제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11/07/12 [15:50]
애써주셔서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드려요~ 수정 삭제
수고하셨습니다,,, 노가다 11/07/12 [15:51]
숭이들도 그 동안의 전례로 봤을 때 이렇게 적극적으로 대처할 줄은 몰랐겠죠,,, 섬숭이들 습성으로 보아,,, '사과 안하고 버티타 일이 더욱 커져 외신이라도 타는 날에는,,,' 아마도 이 이유가 제일 컸을 듯 합니다,,,징그러운 것들,,, 수정 삭제
정말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11/07/12 [15:52]
극강의 발기자들 속에서 외롭게 오롯히 비추는 한줄기 빛같았어요

그동안 일본이 하는 걸로 봐선 이번 한번의 결과로 그칠수도 있겠지만

이런 기자가 있었다는 것을 잊지 않을께요 수정 삭제
기자님 수고하셨습니다. akvm 11/07/12 [15:55]
피겨를 보면 연아선수가 눈에 들어오고 그렇게 연아 선수의 팬이되면서 일본이라면 치가 떨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런 날조,는 정말 새발의 피라고 할정도죠.. 아실지 모르겠지만 일본에서 얼마나 날조를 심하게 하는지 처음엔 우리말로 인터뷰를 하던 연아선수, 나중엔 영어로 인터뷰를 하니 더빙을 입혀서 날조를 하더군요. 그러면서 지금까지 사과한번 받아 본적 없습니다. 방송국에서 몰카 촬영한 그일이 유일했었죠. 연아선수는 더이상 그나라의 누구와 라이벌이라 엮이기 어려울정도로 큰사람이 되었습니다만 그에 비례해 일본의 왜곡과 날조도 더 심해지기만 하는데 이런 문제에 나서주는 분이 없어 너무너무 답답했습니다. 이번 일이 단순히 한번 사과하고 정정보도하는 그런정도가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많은 사람이 일본의 날조를 알고 있다는 그래서 앞으로 맘대로 지금처럼 쉽게 날조나 왜곡하진 못하지 않을까 싶어 정말 큰일을 하신거라 말씀드리고 싶네요. JPNews가 일본에 정통한 만큼 앞으로도 좋은 기사와 앞장서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기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너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11/07/12 [15:57]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김연아 선수에 대한 일본의 왜곡보도에 대해 직접 일본 언론사에 항의해주시고 정정보도까지 하게 해 주신 것에 너무 감사드립니다. 수정 삭제
정말 뻔뻔한 사람들이네요~ 11/07/12 [15:57]
지적을 안해줬으면 모르는 척 하고 넘어갔을 것입니다.
도둑이 제발 저린다더니.. 뻔뻔하네요..요즘 한류다 뭐다해서
역으로 한국에서 지켜보고 있는 눈이 몇인데..
중학 수준의 영어도 해석을 못하는 것일까요?ㅎㅎㅎ
역시 일본인들은 친절한 척 하지만..속은 음흉한 민족이라는 거네요~
기자님 너무도 훌륭하십니다! 그리고 존경스럽기 까지 합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고맙습니다. 앞으로 기자님 성함 꼭 기억하겠습니다. 루와 11/07/12 [15:58]
기자님께서 나서 주시지 않았다면 일본은 언제나 그랬듯이 이번 일도 유야무야 넘어갔을 겁니다. 지금까지 김연아 선수에 대한 왜곡, 날조 방송을 한 것이 한 두 번이 아닌지라 사실 이번 일도 그냥 넘어가지 않을까 우려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사안이 심각하다는 걸 일본 방송측도 깨달은 모양이네요. 뭐, 정정보도도 여전히 성에 차진 않지만 이 정도 성과도 오랜 피겨팬인 저로서는 대단하다고 봅니다. 이런 일에 처할 때마다 새삼 김연아 선수를 보호해 주지 못하는 국가가 원망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김연아 선수를 국민들이 더 지켜줘야겠다는 의지가 샘솟네요. 어쨌든 기자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건승하십시오! 수정 삭제
진정 기자십니다. 박수를 11/07/12 [16:03]
이지호 기자님. 기자다운 기자이십니다. 쉽지 않은 일을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기자님~ 감사감사 11/07/12 [16:04]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일본 방송사의 왜곡 이번이 처음이 아니지만 예전 날조들은 성우가 더빙으로 감추고 자막까지 날조해서 내보내서 딱히 해명할 길이 없었지만 이번엔 영어로하고 국제적인 중요한 자리에서 한 프리젠테이션을 날조를 하니 지들도 심각성을 좀 알았나보네요 정말 일본 방송들 이렇게 날조하려거든 아예 관심 좀 꺼줬으면 좋겠어요 일본에 관련해서는 김연아 선수 팬이 된 후로 하루도 편할날이 없네요 정말 소름끼치는 일본.... 어찌됐건 기자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수정 삭제
정말 큰 성과네요. ddang 11/07/12 [16:05]
누군가 나서지 않았다면, 모두 그대로 믿겠죠. 일본 여론이 그러하니깐요. 누군가 나서서 한다는게 쉽지않은데..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이 만드는 성과는 실로 대단한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어쩐지 왠일로 사과를 하나 했네요. 곰곰이 11/07/12 [16:06]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지호 기자님 아니면 아마 항상 그렇듯 그냥 지나쳤겠지요.
일본은 정말 알면알수록 좋아하기 힘든나라입니다.

수정 삭제
여기서 또 제이피뉴스의 딜레마가 생기겠네요.. 흠.. 11/07/12 [16:09]
오랜만에 들어와보니 수많은 일까들의 열렬한 환호가 쏟아지고 있네요.. 물론 정정보도와 사과 받아내신건 잘하신 일이지만 그동안 제이피뉴스가 내보낸 기사에 친일이다 어쩌다 태클만 걸어대던 반일 족속들까지 다 몰려드는 통에 누가보면 제이피뉴스가 반일 매체인줄 알겠네요. ㅋㅋ
부디 중심 잃지마시고 열심히 하시길.. 수정 삭제
기자님 같은 분들이 많아야 할텐데... thanks 11/07/12 [16:11]
김연아 선수를 둘러싼 일본의 행태는 훨씬 예전부터 잘 알려져 있었죠.
그러나 이제까지 언론의 누구하나 제대로 이 문제에 대해서 알리려 하지 않았어요.
아직 일본의 검은 수작은 제대로 드러나지 않았지만 그래도 이만큼이라도 노력해주셔서 사과를 받아내는데 힘을 실어주신 점, 정말 감사합니다.
이지호 기자님과 같은 기자분들이 앞으로도 계속 나와서 소중한 우리 국보를 지켜주었으면 좋겠어요. 이상한 가쉽 만들어내는데 혈안이 되지 말고 말이죠.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행복 11/07/12 [16:11]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한분이라도 나서준다면 앞으로 이런 일본의 행태가 조금씩은 줄어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은 그냥 봐주고.. 넘어가주고.. 안되겠지하고 내버려두면서 일본이 자꾸 어줍잖은 짓들을 많이한거라 생각합니다.
기자님 말씀대로 반은 성공한거라 생각합니다.
정말 의도된 오보기사를 보자마자 너무너무 화가 났었는데 기자님 덕에 조금 위안이 됩니다. 앞으로도 수고해주세요!! 수정 삭제
이지호기자님 정말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11/07/12 [16:11]
지금까지 일본에서 오역을 가장한 날조로 한 선수를 깎아내리는데 그 어떤 방해도 없어서.. 너무도 쉽게 생각하고 쉽게 저질러온 잘못들이 많았는데....
이지호기자님의 끈질긴 바로잡음을 위한 노력으로 그들이 100% 맘에 드는 것은 아니지만 정정 보도를 하도록 해주신 점 정말 감사드립니다.
(아마 그정도가 일본에서는 최대의 노력이었다고 봅니다.)
이지호기자님의 노력 덕분에 이제 최소한 일본의 아사히방송국에서는 이전처럼 쉽게 오역을 가장한 날조로 선수를 비방하게 하는 일을 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물론.. 그들이 하루아침에 다 변할꺼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지호기자님께 계속적인 노력 부탁드립니다.
정말... 정말..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수고하셨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11/07/12 [16:12]
그간 연아선수에 관한 (뭐, 물론 일본의 이런 행동이 비단, 연아선수에게만
해당되는 일은 아니죠..) 일본의 왜곡, 날조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났어도
어느 기자 한분 이렇게 나서주시지 않고 오히려 팬들의 과민반응 정도로
넘겨 기분 나쁘고 속상할 때가 한두번 아니었습니다.
물론, 아사히에서 속시원한 해명과 사과를 받은건 아니었지만,
저만큼 해준것도 그들의 그동안 행동으로 봤을땐 그래도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이렇게 사과를 받기까지 기자님의 수고가 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와 정확한 정보 전달에 앞장서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11/07/12 [16:15]
기자님의 이성적이면서도 명쾌하고 정중한 태도가 돋보이는 기사입니다. 명백할 정도로 확실히 보이는 왜곡이었습니다만 직접 전화를 통해 확인해주는 노력을 유일하게 보여준 이지호 기자님께 감사드립니다. 너무도 명백한 왜곡이지만 여전히 명백한 사과정정은 하지 않는 아사히 쪽 정정보도 기사를 보며 그리 개운치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예 이런 질의 자체를 해주신 메이저언론이 없는 현실에서 이성적이면서도 끈질기게 확인해주신 기자님의 노력이 새삼 돋보입니다.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슈나 11/07/12 [16:21]
이번일을 계기로 일본에서 김연아선수에 대한 악의적인 보도가 줄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정 삭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럿츠 11/07/12 [16:32]
김연아선수에 대한 일본의 악의적인 음해는 유튜브나 일본방송을 통해서 한두해있었던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번일 역시 단순 오역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그러나 그동안 우리네 언론은 아무도 그에대해 다루지 않았죠. 기자님의 용기와 노력에 깊은 감사를 보냅니다. 앞으로 기자님같은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이기자 11/07/12 [16:35]
우리나라에도 이지호 기자님과 같은 행동하는 기자가 있다니 너무나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일본 미디어가 김연아 선수를 음해하고 날조한 기사를 내보낸게 하루이틀이 아니건만 이지호 기자님과 같이 끈질기게 정정을 요구한 한국 기자도 미디어도 없었지요. 그동안 일본의 행태에 열통이 터졌는데 이기자님 덕분에 다소나마 맘을 풀 수 있었네요. 이지호 기자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이 열정 잊지마시고 기자들의 본보기가 되어주세요! 화이팅입니다!! 수정 삭제
기사 잘 읽었습니다. 개구락지 11/07/12 [16:37]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옥의 티가 하나 있네요. '상냥한 중년 남성이 변해 있었다.'를 '상녕한 중년 남성으로 변해 있었다.'로 고쳐야 할 것 같습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눈물이나네요 좋은기자 11/07/12 [16:37]
기자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정말 3대가 복받으실껍니다.
사실 이번뿐만 아니라 매번 연아선수의 인터뷰나 영상을 왜곡해서
선수 이미지를 깎아내리고 펌하하고 비하했습니다. 자료도 많아요. ㅠㅠ
그때마다 너무 억울했는데 기자님이 직접 이렇게 나서주시니
단번에 사과를 받아내내요. 정말 감사드려요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11/07/12 [16:37]
정말 일본이 제과제빵에 관련해서 날조할때도 국내 메이저 언론에서 다뤄주질않아서 진짜 답답하고 화가 났는데, 이번 연아 pt날조는 기자님 덕분에 바로잡게 되어서 정말 감사드립니다..ㅠㅠ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르코폴로 11/07/12 [16:38]
국내 어떤 언론사도, 방송사도 하지 못하던 일을 해주셔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수정 삭제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11/07/12 [16:39]
그저 많이 속상하기만 했었는데, 이렇게 노력해주신 분이 있었다니.
감사드려요. 수정 삭제
정말 감사합니다, 이지호 기자님. 감사합니다 11/07/12 [16:40]
요즘같은 때 이지호 기자님같은 분이 계셔서 얼마나 다행이란 생각이 드는지 모릅니다. 다른 기사들처럼 그저 '오역이 있더라'라는 내용에 그치지 않고 앞장 서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해주시고 이렇게 후일보도로 설명해주시니 독자, 아니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자랑스럽습니다.
그동안 연아선수를 비롯 수많은 일들에 대해 왜곡과 날조를 일삼던 일본이지만 그것에 대해 올바르게 지적하는 매체가 너무 적어 참 가슴 아프고 분노했었답니다. 그런데 이런 국가적 대사까지 왜곡을 하려하여 참으로 놀라던 때에 기자님께서 발벗고 나서주셔서 얼마나 고마운지... 수정 삭제
제이피뉴스... 그리고 이지호 기자님... 이름 기억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 최고!! 11/07/12 [16:42]
기자님 감사합니다...
날조와 왜곡이 생활화된 놈들에게서 저런 수고를 해주신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 많은 발기자들 속에서 님 같은 분이 계시다는게 큰 힘이 되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 놈들한테서 김연아 선수를 지켜주세요... 대한민국을 지켜주세요...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짱입니다... 땡스 11/07/12 [16:47]
사실 팬입장에서 이런 왜곡은 하루이틀이 아니었는데 정말 그걸 항의할 창구가 넘 없어서 울화통 터질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지금도 유툽에 보면 왜곡,비방 영상 투성입니다... 저들의 습성이 저런지... 기자님의 발빠른 대처 감사하고 한없이 고맙습니다...ㅠㅠ 수정 삭제
기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기사님짱 11/07/12 [16:48]
ㅠㅠ발빠르고 확실한 대처를 해주셔서 정정보도가 나온 것 같아요. 일본언론 측의 날조는 하루이틀이 아니지만 이번 일만큼은 꼭 해결되길 바랬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발로 뛰는 기자님... 정혜영 11/07/12 [16:49]
보도자료나 유명인 트위터나 베껴쓰는 애들이 아니라 이렇게 본인이 취재하고, 활동하는 기자가 있다는데 감사하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김연아 선수 관련 인터뷰 날조가 한두번이 아니었죠 gywo 11/07/12 [16:51]
그래서 김연아선수도 일본과의 인터뷰는 어지간하면 한국말보단 영어로 하는 것같더군요..날조하고 사과 정정 보도 한 건 이번이 첨이에요..사실 이번도 지난 반키샤 몰카 사건처럼 유야무야 넘어갈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나마 국내에서라도 많은 사람이 알고 있으니 그걸로 위안삼자고요...아사히의 사과방송 나오고 웬 일인지 도리어 이상하더니 뒤에 노력해주신 분이 계셨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역시 멋진 기자님 fre 11/07/12 [16:54]
수고하셨어요 수정 삭제
대단하시네요!! ^_^ 11/07/12 [17:00]
다들 욕만 했지 정작 실천에 옮기는 사람은 없었는데
기자님 덕분에 정정방송이 되어 다행이네요. 대단한 일을 하셨어요^^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앞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당신최고 11/07/12 [17:01]
감사합니다. 김연아선수의 팬으로서 뿐아니라 우리나라의 한 국민으로서, 속시원히 해결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한지모릅니다. 지금까지 해온 행동보면 이정도 사과가 차지 않을 수 있겠죠 하지만 일본이라는 나라 어떤나라인지 조금만 관심가지면 그 나라 국민성을 모를 수가 없는데, 이번 사건 이렇게 사과방송을 얻어내는게 쉽지 않았을꺼라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앞으로도 바른 기자님의 활약 부탁드립니다 수정 삭제
김연아선수관련 날조 기사가 정정된건 처음인듯 기자님짱 11/07/12 [17:03]
우선 이렇게 정정사과방송을 볼 수 있게 노력해주신 기자님 너무 감사합니다. 그동안 연아선수관련해서 일본내 많은 왜곡된 방송들을 보면서 많이 속상했었는데.. 이렇게 애 수정 삭제
기자님 감사합니다 별님 11/07/12 [17:18]
기자님 감사합니다~
항상 연아선수 관련해서 날조가 많아서 속상했는데 정말 기사 정정은 처음인것 같아
요 감사드리구요 항상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우와! 여름 11/07/12 [17:20]
직접 정정보도를 하게 해 주셨네요. 어떻게 저런 자막을 달 수 있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감사해요!! 수정 삭제
기자님 정말 큰 일 해내셨어요 굳잡 11/07/12 [17:20]
연아선수 팬으로서,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정말 고맙습니다. 수년 전부터 일본이 행해온 연아선수 관련 날조,왜곡이 한두건이 아니었고, 그에 대한 대처마저 매번 유야무야 넘어가길래 이번에도 그리 되면 어쩌나 싶어서 조마조마 했었습니다. 더구나 이번 건은 국가적인 사안이었는데 이마저도 당당하게 날조하는 일본의 태도에 기함했거든요. 이번 기자님이 해내신 일을 계기로 일본 내 한국 관련 날조 보도에 대한 감시의 눈이 더 커졌을 거라 생각합니다. 기자정신이라 일컬을 수 있는 기자님을 볼 수 있다는게 너무 감격적이기도 하구요.. 고맙습니다. 수정 삭제
사과방송을 받기까지 쉽지 않았을텐데 감동했어요 11/07/12 [17:24]
끝까지 노력해서 사과방송을 받아낸건 매우 잘하신 일 입니다.
아마도 다시는 한국관련 뉴스를 신중하게 고려해서 내보내지 않을까 생각 드는군요.
이런 항의가 없다면 아마도 일본방송들은 언제나 도발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많죠
수고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말대로..절반의 성공.. AAAA 11/07/12 [17:27]
솔직히 좀 아쉬웠어요.
이전 오류된 자막과 비교해서 내보내면 본인들 실수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니까
교묘하게 피했더군요.
그래도 기자님 말씀대로 방송에서 사과를 했고 정정된 자막을 내보냈으니
절반의 성공으로 봐야겠지요. 무튼 기자님 덕분입니다.
정말 기자다운 기자님을 본 것 같네요.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레이첼 11/07/12 [17:33]
일본의 교묘한 연아선수 흠집내기가 어제오늘일만은 아니었어요. 이번 보도역시 그것의 일부정도이구요. 하지만 제대로 정정요구를 해서 사과를 받아낸 적도 거의 없는 경우라 이번에도 유야무야 넘어갈까 걱정했는데, 앞뒤설명없는 사과보도이긴 했어도 정정보도까지 나오게해주시다니 정말 감사해요. 그냥 넘어갈수도 있는 부분을 제대로 짚어주셔서 수정할수 있게 애써주셨네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 많이 부탁드립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어린승냥이 11/07/12 [17:36]
오래전부터 일본의 방송,기사들의 김연아선수를 폄하,왜곡,날조에 마음다치고 답답하기 일쑤였는데.. 정정&사과방송을 본건 처음인거같아 기쁘네요
노력해주신 기자님께 감사드려요..
우리나라에서마저 좋게 기사쓰는건 바라지도않으니 사실그대로만을 써주시길 바라는게 현실이었는데; 물론 그렇지 않은 기자분들도 계시단걸 알지만 오로지 클릭수를위해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를쓰시는 '기자'분들때문에 두번 맘상한적이 많았는데 제가 하지못하는일을 우리나라 기자분이 해결해주시니 마음이 참 좋네요 ㅠㅠ 수정 삭제
고맙습니다. ss 11/07/12 [17:41]
공중파 보도에서 이런 것을 먼저 보도하고 진위를 확인하여 유치위 차원에서 항의를 했었어야 하며 엄중히 사과보도를 할 것을 원했는데요. 사실 기대는 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 방송과 언론에 대한 눈높이가 하도 낮아져있어서요. 인터넷 반응만 살피며 눈팅하다 가쉽성 기사나 써대는 기자들 틈에서 아무도 하지 않던 일을 직접 실천해 주신 점 정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기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아사히가 깔끔하게 잘못을 시인했다고는 하나 반쪽짜리지요. 연아와 한국 국민들에게 1차적으로 누를 끼친 점, (일본국민에 대한 사과는 니들이 알아서하고) 애초 처음 번역자막이 이렇게 바뀌었어야했다는 것을 정확하게 짚어줘야했는데 반쪽짜리 울며 겨자먹기 식의 정정방송입니다. 그러나 일본 공중파에서 연아에 대한 왜곡 보도가 몇 년을 이어져왔고 작정하고 찾으면 한국 웹에서 다 찾을 수 있는 것들이고 유투브 날조또한 혐한분위기와 맞물려 그들 입장에선 예전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없으니, 점차 그들의 왜곡 또한 설 자리가 없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수정 삭제
그 프로정신에 감동받았어요 대단한 기자 11/07/12 [17:42]
정말 간만에 기자다운 기자님을 본 것 같아요. 기자님, 최고~!!
우리나라에 이런 기자님들만 계셨으면 좋겠네요. 사실을 끝까지 쫓아 잘못을 바로잡는 그 프로정신에 감동받았습니다. 수정 삭제
http://www.jpnews.kr 즐겨찾기 등록했습니다. ㅎㄷㄷ 11/07/12 [18:03]
이지호 기자님, jpnews 님...스스로의 가치는 스스로가 높이는 것입니다. 자주는 아니겠지만, 가끔씩 들리겠습니다. 올바른 보도와 상식있는 세상구현에 앞장서주세요~!!! 수정 삭제
멋져요~ 진짜기자님 11/07/12 [18:06]
사실 확인이나 별도의 취재활동 없이 일본텔레비젼 뉴스와 신문기사를 그대로 베껴 기사를 써서 잘못된 인식을 하게하는 일부기자들 보고 실망했었는데..기자님 같은 분들이 계셔셔 조금 맘이 놓이네요. 일본언론이 좀 자국민을 세뇌시키는 방송을 하는 편이라. 우리나라 기자들은 그 점 유의해서 일본뉴스는 반드시 사실 확인을 한 다음에 인용했으면 좋겠어요...특히 외국의 보도를 일본기자가 인용했을 경우는 원문대조가 필수입니다. 하여튼 기자님 덕에 왜곡된 뉴스가 정정되서 기쁩니다. 고맙습니다! 수정 삭제
훌륭한일 해 내셨습니다 사랑합니다 11/07/12 [18:11]
답답한 체증이 확 내려가네요 장합니다 ㅎㅎ 수정 삭제
감동적인 기사입니다. 대단하네요 11/07/12 [18:16]
그간 김연아 선수에 대한 99.9% 발기자들 복사 붙여쓰기 신공만 보며 맨날 저도 기자들 욕했었는데 정말 이 기사는 대단하군요. 저도 이런 리플은 생전 첨 다는거 같네요. 앞으로도 양질의 기사 계속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자님 성함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수정 삭제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1/07/12 [18:17]
잘못되었던 자막과 함께 내보내서 무엇이 잘못되었었는지 확실히 알 수 있게 해줬더라면 좋았을텐데.. 그래도 기자님의 수고로 이렇게 정정보도를 보게되는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이런게 기자정신 아닐까요? 기자정신 11/07/12 [18:28]
연아선수가 일본으로부터 수없는 날조를 당해왔고, 유튜브 등의 동영상사이트를 통해 지금 이순간에도 말도 안되는 날조를 당하고 있지만 일본측으로부터 정식으로 사과받고 정정보도까지 나간 적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아요. 요즘 기자님들은 인터넷에서 네티즌들이 하는 카더라 루머 옮기고, 네티즌들이 번역해놓은 외국기사나 옮기시고 그러시던데 이번에 정말 이지호기자님 보면서 감사함도 들었지만 그냥 기자님 자체로도 얼마나 멋지다는 생각을 계속 했는지. 이런게 기자정신 맞죠? 언론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지 아신다면 부디.. 이지호기자님 같은 언론인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조금 귀찮을지는 몰라도 뻔히 있는 공식적인 절차(팩스, 전화등으로 사실여부를 재차 확인하는 과정)만으로도 이렇게 날조가 바로 잡아지는걸요 ㅠㅠ 수정 삭제
기자님께 박수를 보냅니다. 초콜릿 11/07/12 [18:30]
포털 기사에 리플을 달아보기는 머리털이 나고 처음입니다. 그동안 각종 인터넷에서 받아서 주워먹기에만 급급한 기자를 보다가 이지호 기자님을 봬니 제 눈이 확 뚫리는 기분이네요. 아울러 이런 사안에 대해 직접 일본 측에 연락을 해서 확인을 해 본 기자분이 이지호 기자님 밖에 없다는 사실이 참... 씁쓸하달까요.
앞으로 이지호 기자님의 기사라면 신뢰를 가지고 주의 깊게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도 많이 수고하셨고 앞으로도 정확하고 올바른 기사 부탁드립니다!!! ^^ 수정 삭제
그회사에 그 기자! 잠룡 11/07/12 [18:34]
있는사실만을 그대로 전하는 제이피뉴스의 특성을 제대로 보여주신
멋진 이지호님 박수 짝짝짝 테레비아사히에게도 한 수 가르쳐주신셈이네요
아ㅍ으로도 많은활약기대할게용 수정 삭제
기자님의 용기에 감사드립니다. 한국인 11/07/12 [18:38]
앞으로도 처음의 그 마음 잊지 마시고 끝까지 매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수정 삭제
정말 고맙습니다. 멋져요 11/07/12 [19:17]
잘못된 일에 화를 내면서 당당히 아사히와 맞써 주시다니 정말 대단하세요.
누구나 화는 낼 수 있지만 그걸 따지고 바르게 수정하기까지의 노고는 아무나
하지 못하니까요. 그래서 더욱 이지호 기자님의 용기가 행동이 아름답고 빛납니다. 꼭 이 마음 변치말고 그대로 간직하셔서 다른 기자들의 길잡이가 되어 주세요. 수정 삭제
... 고맙 11/07/12 [19:28]
기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궁디 팡팡 ~~~ ^^ 11/07/12 [19:45]
정말 훌륭하신 일 하셨어요
일본은 섬나라라고해서 날조하고 왜곡하면 외부에 안새나갈줄 안건지..;;; 이럴수록 감시 잘해야합니다 우리나라에대해 왜곡날조가 굉장히 많습니다
연아선수는 그중의 일부지만서도 우리나라의 소중한 보물이고 또한 얼굴이기도합니다
기자님 정말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기자정신 잃지 말아주세요 응원할께요 ^^ 화이팅!!!! 수정 삭제
넘 감사드려요~ ㄳㄳ 11/07/12 [19:46]
기자님 덕분에 정정보도가 나간거잖아요~ 순식간에 태도를 바꾸는 D씨도 정말 웃기네요 얼마나 만만하게 보면 다짜고짜 성질부터 부리는지.. 자기네들 멍청한건 생각도 못하고..ㅉㅉ 이지호 기자님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고생많으셨어요 ff 11/07/12 [19:47]
이번엔 별 수 없었나봅니다. 발표가 영어로 이루어졌고, 이미 많은 다른 나라 사람들이 봐버렸으니...전처럼 악의적으로 날조해놓고 모르쇠하긴 힘들었을겁니다. 암튼 기자님 고생많으셨어요 수정 삭제
정말 감사드립니다 똥똥 11/07/12 [20:13]
기자님! 감사드립니다..연아선수에 대한 기사, 인텁 등 일본 방송들이 교묘하게 날조한 것에 대해 항상 답답한 마음뿐이었습니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해결해주신 것에 대해 정말 감사드립니다..행복하세요~~ 수정 삭제
오랜만에 기자다운 기자,기사다운 기사를 보았네요... maro 11/07/12 [20:14]
수고많으셨어요... 수정 삭제
기자님 멋지십니다! 고마워요 11/07/12 [20:16]
이미 본방에서 왜곡 자막으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으니, 문제가 커지기 전에 형식적인 사과 방송을 해주기는 하는군요. 그래도 기자님이 아니셨다면 이런 형식적인 정정보도조차 아예 없었을텐데... 덕분에 그 방송을 본 단 몇사람이라도 제대로 된 내용을 전달 받을 수 있었다면 다행인거죠. 다른 메이져 언론사들이 제대로된 취재활동 없이 외국 언론사의 논조를 고대로 번역기 돌려서 베껴온 듯 허술하게 쓴 기사들까지 종종 내보내던 것에 비하면, 기자님의 이런 활동은 정말 타의 모범이 될 것 같습니다. 이지호 기자님의 성함 꼭 기억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많이 써주시길. 수정 삭제
기자님 완전 멋있어요!! 감사합니다 11/07/12 [20:20]
거대 방송사를 상대로 소신있게 의견 펼치신점 대단하십니다!!!!! 일본 태도가 그렇게 썩 맘에 들진 않지만....그래도 사과 방송을 받아내신건 대단하세요!!!!!!!^^ 수정 삭제
제이피뉴스~ 와우 11/07/12 [20:26]
일본에서 유학중인 관계로 가끔 들어와봤었는데, 굉장한 일을 하셨네요!!! 연아선수팬하면서 일본에서 사는 것도 개인적으론 꽤나 스트레스에요... 연아선수가 날조를 당해도 힘없는 유학생이 뭘 할 수도 없고 ㅠㅠ 그런데 이번에 기자님 덕분에 괜히 제가 더 우쭐하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일본도 그냥 연아선수 인정하면 편할텐데 왜 그러나 몰라요 ㅋㅋㅋㅋㅋ 수정 삭제
진정한 기자정신을 보여주신거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1/07/12 [20:29]
기자님이 유일한것 같아요...진정한 기자정신과 실천력을 함께 갖추고 아닌것은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실천력...
정말 감사드립니다...사실 한두번도 아니고 김연아 선수에대한 날조 왜곡이 전방위로 자행되고 있었고 어느 언론도 제대로 다뤄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저희 팬들은 사실 한국 언론이나 기자들에대한 모든 신뢰와 믿음을 버렸었거든요..기자님을 통해 아직 희망이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행동하는 기자분도 계셨군요 ㅠ 다시봤어요 11/07/12 [20:31]
멋있습니다. 그 동안 일본에 동조하는듯한 전단지기자분들이 넘 많아서 이런 기대는 솔직히 없었는데 ㅠㅠ 한가지 궁금한것은 아사히보도국의 태도가 어째서 변했을까? 하는 점입니다. 한국관련 악의적 보도는 한두건이 아니기에 더더욱 의문이 드네요.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jin 11/07/12 [20:36]
번거로운 과정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몸소 실천해주신 행동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진정한 언론인의 자세란 이런거라 느꼈습니다. 신뢰가 가네요. 이번 일은 기자님의 기사를 좀 더 눈여겨 보는 계기가 될 것같습니다, 수정 삭제
ㅇㅇ 11/07/12 [20:39]
일빠들 대울음 ㅋㅋㅋㅋㅋㅋ 수정 삭제
큰 일을 해내셨습니다. 꼴뚜기 11/07/12 [20:48]
오랜동안 연아선수 왜곡질에 화병이 날지경이었고 개인적으로는 해결할 힘이 없어
안타까웠습니다.기자님! 감사드립니다.왜놈의 사과가 쉽게 이루어진게 아니었군요.
무성의한 태도에 미루고 회피하고..자칫 포기할수도 있던일이었다는 사실을 알고난후 기자님이 더 존경스럽스니다. 수정 삭제
정말 감사합니다. ㅇㅇ 11/07/12 [20:57]
기자님 정말 수고하셨습니다.감사드려요. 수정 삭제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11/07/12 [21:04]
기자님. 정말 감사합니다. 올바른 보도를 하기 까지의 노고에 대해 거듭 감사드립니다. 수정 삭제
대단하세요. 르르르 11/07/12 [21:07]
수고하셨습니다. 멋지세요~ 수정 삭제
기자님, 고맙습니다. fever 11/07/12 [21:21]
기자님 덕분에 이번 방송 건은 사과를 받았네요. 수백 수천 명의 기자가 알면서도 외면하는데 이렇게 성심성의껏 왜곡한 내용을 바로잡아 주시다니, 정말 고맙습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대단하세요. 기자님짱 11/07/12 [21:58]
기자님의 용기있는 행동 정말 감사합니다. 기자 정신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진정한 분이십니다. 앞으로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좋은 기사들 많이 써주세요. 수정 삭제
이지호기자님 감사드립니다. 짝짝짝 11/07/12 [22:01]
이지호 기자님 행동으로 보여주신, 김연아 선수에대한 일본날조를 바로잡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김연아선수날조비방은 끝이없고 그동안 이지호기자님처럼 이렇게 행동으로 보여주신 기자들이 거의 없었는데... 이지호기자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한국에서 오랜만에 기자다운 기자의 기사를 봤네요. 수정 삭제
멋진 분이세요~!! ^^ 11/07/12 [22:05]
한국에도 이런 기자분이 계셨군요. 울나라 기자들이란 돈받고 다른 사람이 쓰라는대로 끄적이는 사람이 전부인줄 알았는데 정말 대단하셔요~!! 우리 연아가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시작된 일본 방송과 언론의 날조때문에 팬들이 많이 속상했었는데 이번에 정말 속이 뻥~뚫린 기분이네요. 참, 유투브에도 일본 우익의 조직적인 힘으로 만든, 연아선수 뿐 아니라 우리나라를 폄하하고 왜곡하는 영상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일본 공중파 뿐 아니라 심각한 유투브 실태에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연아선수 팬질하면서 알게된 일본이란 나라, 정말 징글징글하네요. 저들에게는 강하게 나가야 되겠더라구요. 암튼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수정 삭제
정말 감사합니다!! 치킨은반반무 11/07/12 [22:09]
왜구들이 그동안 연아선수 관련 날조와 조작을 일삼아 온걸 생각하면 울컥 분노가 치밀고 피눈물이 납니다. 이번 PT영상 날조도 흐지부지 넘어갈까 노심초사했는데 기자님께서 총대 메시고 이정도나마 사과방송을 이끌어 내주심이 그저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곧고 옳바른 시각의 좋은기사 쓰시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감사~ 기자님 엉디 팡팡!!(죄송;;) 수정 삭제
수고하셨어요 감사합니다 박수짝짝짝 11/07/12 [22:13]
일본 저 잡것들이 툭하면 연아선수 왜곡날조해대는데 이기자님 덕에 속이 후련해졌습니다. 수준미달의 별 ㄱㅓ지같은 발기자들이 난무하는 요즈음 이기자님같은 진짜기자분이 계셔서 기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짝짝짝짝 수정 삭제
오!! 멋있어요 11/07/12 [22:17]
정말 멋있어요 ㅠㅠ 감사합니당!수고하셨어요 수정 삭제
이야~~기자님 최고^^!!!!!!! 오!!!!! 11/07/12 [22:22]
이지호 기자님!!! 최고~~~ 우윳빛깔 이지호!!! 님 좀 짱인듯~~~!!! 수정 삭제
물 밑에서 몹시 바빴을 아사히. SangRokKim 11/07/12 [22:29]
정정 보도를 내기까지 물 밑에서 몹시 바빴을 아사히 TV의 국장 이하 관계자들.
그들이 저 정도의 스피치를 오역할 정도로 영어가 엉망이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일본인들 중에서도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은 Native Speaker 수준입니다.
제가 접촉해 보았던 사람들도 제가 깜짝 놀랄 정도로 잘 하더군요.
방송국에서 영어를 담당하는 사람들도 영어를 매우 잘하는 사람들을 뽑습니다.
그러니 처음에 방송되었던 내용은 오역이 아니라 의도적인 왜곡이었다고 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정도의 왜곡은 담당자 선에서 마음대로 왜곡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일본인들의 특성상, 자신이 모두 책임을 뒤집어 쓸 행동은 잘 하지 않으니까요.
틀림없이 윗선에서 지시가 있었거나 아니면 허락하에 왜곡을 했을 겁니다.
그리고 이지호 기자님이 질문을 했을 때 정정 보도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렸던 것은 오역(실제로는 왜곡)을 인정할 것인지, 그리고 정정을 한다면 어느 선까지 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많은 토론을 하느라 시간이 걸렸기 때문일 겁니다.
그리고 정정 보도는 담당자 선에서 결정할 일이 아니며
최소한 국장선이나 아니면 사장 선까지 관여해서 결정했을 겁니다.
정정 보도를 하면서도 속으로는 온갖 악담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그 정도의 어정쩡한 정정 보도를 낸 것만 해도
아사히의 입장에서는 죽을 맛이었을 겁니다.

어쨌던 정정 보도를 이끌어낸 이지호 기자님의 수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수정 삭제
이런 적극적인 움직임 정말 고맙습니다. 진정 기자님! 11/07/12 [22:43]
이렇게 적극적으로 움직여 주신거 정말 고맙습니다.
다분히 의도된 오역입니다.
수정 삭제
양쪽 모두의 용기 JUN LEE 11/07/12 [22:45]
잘못된 것을 누구보다 앞장서서 고쳐주신 기자님과 그 잘못을 인정할줄아는 용기들에 박수를 보냅니다.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감사드립니다. dd 11/07/12 [22:49]
직접 행동을 취하셔서 결과를 받아내셨군요.

그냥 덩달아 떠든 국내언론이 대부분이었을 것 같은데.

절반의 사과이긴 하지만, 그동안 이들이 해온 짓에 비하면 장족의 발전이고, 그나마 전세계에 생중계된 영상이라 그들이 발뺌하기 힘든데다, 연아의 위상도 예전과는 다르고, 게다가 구체적인 증거를 들어 압박하는 이지호 기자님까지 계셔서 그나마 이번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정정보도를 이끌어낸 이지호 기자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수정 삭제
정말 잘하셨다고 칭찬하고 싶습니다. 지나가다 11/07/12 [23:04]
여태껏 일본 언론이 연아선수 욕하고 왜곡하고 헐뜯어도 국내 언론 어디서도 반박해주던데가 없었는데.. 오히려 일본기사 가져다가 방송에 인용해 같이 욕했는데.. 이지호 기자님이 나서서 이렇게 항의하고 정정-사과 방송 받아주시니 진짜 고맙다는 말밖에 할 수가 없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기자님, 고맙습니다. 한라봉 11/07/12 [23:20]
여지껏 이런 많은 왜곡을 겪어왔지만, 이렇게 열심히 대처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일본의 메이저급 언론을 상대로 쉽지 않은 일이었을텐데, 정말 용기있는 분같아요. 이번을 계기로 연아,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고의적 왜곡이 사라졌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일단은 용기있는 첫 걸음을 뗀 사건이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이지호기자님 덕분에 언론에 대한 불신을 조금 걷어낼 수 있을 것 같은데, 복받으실거에요 정말. 고맙습니다~.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행복 11/07/12 [23:26]
베껴쓰기가 난무하는 기사들 사이에서 광명을 보았습니다. 수정 삭제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11/07/12 [23:32]
김연아선수는 이런 의도된 왜곡질을 유투브에서 아직도 많이 당하고 있어요....그런데 피티에까지 이렇게 의도적으로밖에 생각이 들지 않는 오역이라니....진짜 썩어먹은 것들한테 기자님처럼 발벗고 나서주신분덕분에 바로잡을수 있는 계기가 된것이 너무 다행입니다.감사합니다. 만사형통하실꺼예요~^^ 수정 삭제
일부러 찾아왔습니다. 당신은진정한한국인 11/07/12 [23:36]
포털사이트에서 이기사를 접하고 JP뉴스 사이트에 일부러 찾아왔네요

참..가슴이 뭉클하기도하고 뿌듯하기도 합니다.

이지호 기자님 같은 진정한 기자정신을 가지신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

을 가져봅니다.

이지호기자님 같은 분이 계시다는게 자랑스럽습니다.

항상 화이팅 하시길 .. 수정 삭제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가마구 11/07/12 [23:37]
이런 일 맞부딛히기 쉽지 않으셨을텐데, 대단한 용기십니다. 왜곡보도를 한 아사히가 밉기는 하지만, 신속하게 정정보도를 한 자체도 신선하군요. 그 점만큼은 평가를 해줄만 합니다. 수정 삭제
자기 실수를 받아들인 일본측도 대단하네요 A 11/07/12 [23:39]
일이 커지기 전에 태도를 바꿔 수습한것 같은 느낌이지만 이지호 기자님 수고하셨습니다. 아무도 나서지 않았는데 불구하고 왜곡을 바로 잡아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발기자네요 화이팅 11/07/12 [23:39]
발로뛰는 기자!!....... 죄송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수정 삭제
수고했습니다 세상에 11/07/12 [23:45]
이렇게 훌륭한 기자가 있는줄 오늘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기자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톨이 11/07/12 [23:46]
상대가 굉장히 큰 지상파방송사인대다가 역시나 처음 문의 전화에서부터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게 응할때부터 마음도 상하고 한편으로 전의를 상실하셨을지도 모르는데 거기서 멈추지 않고 오히려 직설적으로 전하고자하는 바를 명확히 자료화하여 제시하신 용기에 진심으로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어요~ 문의를 결심하신것만으로도 대단한대 포기하지않고 장기전에도 의지를 굳건히 하시고 끝까지 대응하신 모습에서 많은것을 배웠습니다. 능력을 기르는한편 그것을 용기로 실행하는것을 목표로 더 많은 다짐과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모습 많이 보여주세요~ 저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11/07/12 [23:53]
직접 발로 뛰어 취재하는 이지호 기자님이 계셨기에 일본측의 정정보도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수정 삭제
이지호 기사님.정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1/07/13 [00:26]
그동안 기자에 대해서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지 않았었는데 많이 반성했습니다.어디서나 자신의 본분을 지키려 노력하는 분이 계신다는 걸 간과했습니다.자기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없었다면 여기까지 행동하지 못하셨겠지요.이지호 기자님 같은 분이 계셔서 세상은 살만하고 아름다운 거 같습니다.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조중동 매국노 언론은 친일파라 말없음 루저왜구 11/07/13 [00:57]
조중동 매국노섹히들 제이피뉴스만 진짜 애국자야
수고하셨읍니다 광고라도 많이 들어오게 댓글 달고갑니다
힘내세요 제이피뉴스 하이팅 수정 삭제
정말로 오랜만에 기사다운 기사, 기자다운 기자를 본 것 같아요 대박 11/07/13 [01:15]
모니터 앞에 앉아 남이 쓴 이야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한 식의 기사가 아니라 제대로 문제를 제기하고 행동으로 옮겨 성과까지 낸 이지호 기자님의 활약을 보면서 진짜 기자와 기자정신을 본 것 같다는 생각, 필요할 때는 김연아 선수를 이용하면서 정작 공격받을 때는 모른척하는 모 기관들에 대한 미운 마음, 살살 숨겨왔던 음흉한 속내를 들켜 식겁했을 옆나라의 못된 인간들에 대한 생각까지.. 정말 많은 생각들이 머릿속을 오고갔습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사과가 맘에 차지 않는 것은 이 기자님의 탓이 아니라 그들의 음험한 속성 때문이지요. 오랜만에 좋은 마음으로 기사다운 기사를 읽고 갑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기대하겠습니다. 수정 삭제
기자정신은 바로 이런 것 달빛 11/07/13 [01:25]
기자님들의 펜대는 참으로 무서운거죠~ 우리가 이상적으로 바라보는 언론인과 요즘 우리나라의 언론인의 모습은 그 괴리감이 너무나 큽니다. 이번에 이지호기자님의 펜대는 진실로 가치있는 일을 만들었네요. 멋지고 멋지십니다. 이지호기자님이 앞으로 더욱더 영향력 있는 언론인이 되시길 기도합니다. 수정 삭제
수고하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11/07/13 [01:27]
일본국 지상파방송국을 상대로 사과까지 받게 만드신 이지호 기자님 !
큰 박수 보냅니다 ^^ 그 열정 흔들리지 않도록 지켜보겠습니다 ^^; 수정 삭제
발기자들은 보거라. crolets 11/07/13 [01:31]
이지호, 이분이 진짜 기자이시다. 수정 삭제
정말 대단하십니다. 코리아프리덤 11/07/13 [02:48]
다른 기자분들의 모델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수고 부탁드릴께요! 수정 삭제
JP뉴스~ 지음 11/07/13 [08:14]
30년 까임방지권 획득~ ㅎㅎ 수고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그 이름 꼭 기억할겁니다. 승놈이 11/07/13 [08:37]
기자님 진짜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차나 11/07/13 [08:42]
참으로 존경스럽습니다.
맨날 당하기만 하는 바보같은 우리나라 지도층들!!
항상 답답했는데,
이렇게 해주셔서 멋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고맙습니다. 얼루어 11/07/13 [08:46]
이기자님 기사보고 울컥했어요!!
완전 감사합니다. 대놓고 날조다 싶었는데 어떻게 갑자기 사과방송을 할까했더니.
기자님 노고였네요~!
완전 감사해요!!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기자님!!! 꿍꿍 11/07/13 [09:35]
한 사람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정말 화나는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기자님같은 기자분이 계셔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3대가 복받으실거에요^^
기자님 수정 삭제
감사드려요. 라지 11/07/13 [09:47]
책임과 소신있는 기자분을 너무 오랜만에 봐 기쁩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 기자님ㅠㅠ 11/07/13 [10:58]
솔직히 그동안 많이 데였거든요.........일본언론에서 연아선수 고나련 날조는 일상입니다. 근데 그걸 꼬집어주는 우리나라 기자분들은 정말 찾아보기어려울정도로 몇분안계시고 오히려 일본의 날조내용을 그대로 기사로 쓰는분은 많이봤거든요....정말 기자라는 직업에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하는 계기가되었어요...근데 이지호기자님처럼 이런 기자님이 한분이라도 계신거에대해 너무너무 감사드리고 정말 기분이좋습니다. 기자라는 직업에 편견을 가진 제가 후회될정도로요 ㅠㅠ 진짜 감사드려요... 수정 삭제
지금시각SBS에서 잠룡 11/07/13 [11:15]
여성아나운서가 이 기사 내용을 보도했는데요 -> 국내네티즌(들)의 거센항의, 잘못 인정한걸까요 번역오류인정했습니다 라고 짤막 보도됐는데.. 제이피뉴스나 이지호기자님 이름 언급된것도아니고... 이건 제이피측에서 알고계신사실인지요? 수정 삭제
기자님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11/07/13 [11:37]
고생많으셨습니다 수정 삭제
기자님 훌륭하신 일을 하셨네요 대단하네요 11/07/13 [11:56]
발기자들만 보다가 이렇게 개념찬 기자님을 보니 댓글을 안달수가 없네요.. 자칫 흐지부지해질수도 있었던 상황이였을텐데 의지의 한국인답게 끝까지 해내신걸보니 존경스럽네요^^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이런 행동이야 말로 애국이 아닐까요 동해물과백두산 11/07/13 [12:47]
수고하셨고 고맙습니다. 수정 삭제
수고 많으셨네요. ehdehd 11/07/13 [12:48]
메이저 언론사, 방송국에서 나나서 해야 할 일을...
일본기사 배껴쓰기만 하던 발 언론만 보다가 이번 일을 제대로 지적한 기사를 접하게 솔직히 어리둥절 하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언론이라면 당연히 팩트만 두고 기사를 작성해야 함에도 그동안 정말 날조되고 왜곡된 기사들이 많아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본의 오만한 태도, 순식간에 바뀐 분위기를 보니 아직도 멀었구나 싶습니다.(분명 의도적인 왜곡이었다는 것이 드러나네요. 문의받고 열심히 회의했겠지요.)
어쨌거나 예전처럼 그냥 스리슬쩍 묻힐 수도 있었던 일을 이리 정정보도까지 내도록 문의 주시고 기사작성해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진실성있는 기사 작성 부탁드립니다.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제주도 11/07/13 [14:53]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이지호 기자님 감사합니다. HeYnOw 11/07/13 [15:25]
아사히에서 정정보도가 나올때까지 단 한차례의 전화통화와 팩스로 이루어진 건 아닐 줄 알았지만... 기자님 과정을 상세히 설명해 주셔서 보다보니.. 고생 많으셨고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기자님이 애쓰신 덕분에 그래도 아사히에서 정정 방송까지 나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아사히에서도 자막 등의 세세한 부분까지 정확성을 따져서 신경써주었으면 좋겠네요.

올 여름 장마와 무더위 속에 건강 조심하시고,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1/07/13 [16:21]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 수정 삭제
정말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11/07/13 [22:57]
사실 이제는 일본에서 김연아 선수와 관련된 방송이라면 경기가 날 정도 랍니다.
김연아 선수를 알기 전에는 일본이라는 나라가 이렇게 왜곡,날조가 판 치는 곳인지도 몰랐습니다.
지금은 일본이라면 고개를 저을 정도 랍니다.
그 어떤 말을 해도 이제는 진실로 받아들이지 못할 지경이죠.
기자님 정말 고맙습니다.
이지호 기자님 같은 분들 때문에 두다리 뻗고 잘 수 있을꺼 같아요.
정말 정말 고맙습니다.^^...항상 행복하세요. 수정 삭제
이제야 기자다운 기자분을 만났네요. 이지호님짱!! 11/07/14 [00:29]
복사신공을 펼치는 기자냥반들을 인터넷상에서 많이 봐와서 실망을 적잖이 했는데, 이지호 기자님같은 분만 계신다면 아름다운 언론이 될거에요. 화이팅입니다.
아사히티비에 항의를 빙상연맹이나 평창올림픽준비위에서 했으려니 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지나다가 뒤늦게 기사를 접하고 ... 수고하셨습니다. 11/07/14 [03:08]
원래 댓글 같은거 잘 달지 않는 성격인데...뭐라도 기자님에게 수고하셨다고 표현하고 싶네요...어쩌면 스쳐 지나 그려려니 하는 문제일텐데.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수정 삭제
칭찬 제이피뉴스ㄳ 11/07/14 [07:47]
오랜만에 jpnews에 좋은 기사를 봅니다. 수정 삭제
감사합니다. 김신영 11/07/14 [09:40]
한국의 그 어떤 메이저 언론사도 못한 일을 해내셨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수정 삭제
너그러운 국민임을 입증하는 기회로 삼아야.. 관운장 11/07/14 [11:57]
우리나라가 일본사람들한테 문자를 전파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문자를 제대로 못쓰고 있으니 참으로 통탄할 일입니다.
tv asahi에는 영어 잘 하는 사람이 없는 모양입니다.

상등 국가 국민들이 너그러이 용서합시다. 수정 삭제
기자님 고맙습니다. 메롱메롱 11/07/14 [13:29]
쟤들이 요새 미는 게 '김연아 인간성 안 좋다'거든요. 유투브에 악의적인 날조 영상들 쉬지 않고 올린답니다. 이번 뉴스 자막도 실수가 아니라 의도적이었죠, 명백히. 김연아 선수가 뭐 전문학술용어 쓴 것도 아니고ㅋ 일본이 그동안 김연아 선수한테 한 나쁜 짓 참 많아요. 공중파에서 도촬한 거 방영하며 토론할 정도니 말 다했죠ㅋ 이번에는 기자님 덕에 좀 알려졌지만 그 전엔 다 묻혔었어요. 기자님 정말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어요! 수정 삭제
기자님 감사합니다!!! 나라의고마움 11/07/14 [15:26]
사실을 바로 잡아주심을 감사합니다..
사실을 바로 잡기위해..이런저런 행동을 취한다는건..쉬운일이 아니었을텐데..
이런 결과를 얻어내기위해 노력해주신것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수정 삭제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박대근 11/07/15 [01:55]
그리고 우리나라 쓰레기 언론들은 본받아야 할 거 같네요.
물론 전부라고는 못해도 진짜 글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언론의 줏어먹기 행태에 이가 갈립니다. 수정 삭제
수고하셨어요. 11/07/16 [17:42]
이런 것들을 하나하나 바로 잡는 것이 한일간에 우호에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TV아사히, 김연아 평창 연설 왜곡 논란 관련기사목록
최근 인기기사
일본관련정보 A to Z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 ㅣ 광고/제휴 안내사업제휴 안내소액투자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한국> 주식회사 올제팬 서울 송파구 오금로 87 잠실 리시온 오피스텔 1424호 Tel: 070-8829-9907 Fax: 02-735-9905
<일본> (株) 文化空間 / (株) ジャポン 〒169-0072 東京都新宿区大久保 3-10-1 B1032号 
Tel: 81-3-6278-9905 Fax: 81-3-5272-0311 Mobile: 070-5519-9904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info@jpnews.kr for more information